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니art Nov 17. 2023

좋은 디자인이란?

[Zerobase] 얼리버드 챌린지 3


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일까?


이번 챌린지의 주제는 "내가 생각하는 좋은 디자인"으로 많은 디자을 보고 어떤 이유로 좋은지를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https://calltoinspiration.com/

위의 링크를 들어가서 다양한 디자인을 보고 3가지 내가 생각하는 좋은 디자인을 고르는 것이었다.


사실 처음에 들어가서 다양한 레퍼런스를 보는 건 좋았지만 다양한 것 중에 선택을 하는 건 힘들어서 보고 나오고 보고 나오고를 반복했다. (이것도 좋은 것 같고 저것도 좋은 것 같고.. 내가 이렇게 줏대가 없었나.. 쩝)


다양한 레퍼런스 중 하나를 고르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생각하는 좋은 디자인의 개념이자 기준! 을 정리하고 난 후에 좋은 디자인을 선정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좋은 디자인을 고르기 위한 내가 선정한 기준


콘셉트가 잘 전달되는지


사람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지


깔끔하다고 느껴지는지



위의 3가지는 다양한 디자인을 보면서 내가 느꼈던 디자인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된 부분들이었다.


내가 사용자로서 경험했을 때,

콘셉트는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그 내용이 사람들이 끝까지 집중할 수 있으려면 흥미를 유발할 수 있어야 했다. 마지막으로 전달에 있어서 다른 이야기로 센다던지, 주변이 깔끔하지 않고 다른 무언가가 더 눈에 띄게 된다면 그 내용 혹은 제품이 사용자에게 명확히 전달되기에는 어려움있었.


그렇기에 위의 세 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좋은 디자인은 선정해 보았다.



콘셉트


나는 테마를 통일성으로 받아들였다.


하나의 통일감 있는 전체적인 테마는 무엇인가를 전달할 때의 힘이 다르다. 눈에 더 잘 들어오고 더 잘 이해된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테마는 전체적인 색감, 브랜드만의 분위기를 구성해 준다고 생각이 든다.



흥미로운 이미지


시각적인 임팩트/ 고화질에서 오는 쾌감


기억에 남는 웹사이트나 앱을 생각해 보면 편리한 사용도 있지만 비주얼적으로 집중도가 높은 앱이 기억에 많이 남는다. 이처럼 사람들의 시간을 사로잡는데 비주얼적인 요소는 매우 크다. 사람들이 지루해하지 않고 혹은 집중하며 스크롤을 끝까지 내릴 수 있으려면 비주얼은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을까? 또한, 만약에 이미지가 화질이 깨져있다면 가장 먼저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요소일 것이다.


깔끔한 디테일
미묘하게 킹받는 디테일이 안좋은 레퍼런스들


위에서 이야기한 이미지의 화질과 중복되는  뉘앙스이지만 그만큼 중요한 게 디테일이 아닐까? 디테일은 이미지에서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디자인의 마무리라고 생각한다. 뭐든지 마감이 깔끔해야 더 집중되고 퀄리티 있는, 명확한 전달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사극을 볼 때 튀어나오는 현대적인 소품과 같은 옥에 티가 안 나오게 하는 디테일한 마지막 마무리!)




이렇게 내가 생각한 UIUX에서 중요한 점들을 생각해 보고 3가지를 꼽아보았다. 이유를 찾는 과정은 UIUX에 대한 생각을 더 깊이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하지만 그만큼 점점 생각을 많이 하다 보니 머리가 아프다...


매거진의 이전글 UX writing의 중요성과 UI/UX의 중요성 알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