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마규 Jun 30. 2023

혼자 놀기 선택이 아니라 필수

우리 아이 혼자 놀기 어떻게 시작할까?

아이에게 혼자 놀기를 가르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아이를 키우다 보면 육아뿐만 아니라 해야 할 일이 많지요. 요리, 설거지, 빨래 등 반복되는 집안일이 얼마나 많나요. 아이를 키우면서 집안일도 해야 할 때, 아이아 부모에게 매달리면서 할 일을 못하게 한다면 집안이 평화롭게 돌아가지 못할 것입니다.


부모는 아이가 깨어 있는 동안 아이에게 집중할 수 있는 로봇도 AI도 아닙니다.

놀아주는 순간에는 아이에게 온전히 집중하되, 쉴 시간을 부지런히 찾아서 정신적 신체적인 재충전을 반드시 해주어야 합니다.


혼자 놀기 준비

1. 아이가 혼자서 놀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처음에는 엄마가 잘 볼 수 있는 곳에서 시작해 주세요. 아이가 먹어버릴 수 있는 작은 물건들은 없는지 살피고, 위험한 곳으로 갈 수 없도록 안전바를 설치합니다. 수납장을 엉망으로 만들지 않도록 안전도어락도 설치하세요. 만져서는 안 되는 모든 물건들은 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으로 옮깁니다. (이런 부분은 아이가 기어 다니기 시작하면 대부분 부모들이 신경을 쓰는 부분이지요.^^)


2. 정해진 시간 동안 아이에게 온전히 집중합니다. 부모가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시간을 타이머로 맞춰주세요. 저는 40분 놀아주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의 컨디션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그러나 40분 놀았다고 꼭 끝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부모도 신나고 아이도 신나면 더 놀아주는 것은 언제나 좋지요.


3. 아이가 가지고 놀 수 있는 다양한 놀잇감을 마련해 주세요.

그림 그리기, 블록놀이, 인형, 장난감, 책 등 부모가 함께 놀아주고 충분히 어떻게 가지고 노는지 사랑으로 가르쳐 주세요. 아이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야 혼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5분부터 시작해 보세요. 그리고 아이가 잘 지낸다고 생각되면 10분, 15분, 시간을 늘려보세요.



부모는 로봇도 AI도 아닙니다. 24시간 같이 놀아주지도 못하고 집중하지도 못해요. 몸도 정신도 휴식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혼자놀기가 가능해지면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아래 글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brunch.co.kr/@672425a78d4e432/8



아이와 놀 때는 온전히 집중! 해주되, 간간히 휴식을 취해서 아이와 더 잘 놀아 줄 수 있는 여유를 챙겨보아요.



Copyright 2023. Mamagyu all rights reserved.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에게 스크린을 그만 보여주어야 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