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rawmind Jul 10. 2024

목표 의식

이어가는 힘

목표를 설정한다는 것은 우리가 원하는 것에 관해 명확히 인식하고, 방향을 제시하며 행동하게 만든다는 거예요. 목표를 달성하면 성취감을 얻고 자존감이 높아져요. 목표 의식은 지속적인 성장을 필요로 하므로 학습하고 경험하게 하여, 더 나은 자신으로 발전시키는 기회를 제공해요.


목표 의식이 뚜렷한 사람은 시련과 고통의 외피를 끝없이 탈피하고, 자기 삶에 확신을 갖는 단단한 사람으로 몸집을 키워가요. 저는 2038년까지 장기적인 계획을 세웠고, 각각 1년 단위로 나누어 계획을 세웠어요. 그리고 단기적이고 더 세분된 목표를 설정하고 이루어 가고 있어요.


목표에 집요하게 파고들지만, 수정하고 재조합하면서 목표에 경직되지 않고 유연하게 임합니다. 목표에 가장 큰 장애물은 죄의식이에요. 목표에 실패했다고 해서 자기혐오에 빠지거나 죄의식을 가질 필요는 없어요.


실패는 그렇게 부정적인 상태가 아니에요. 실패는 용기와 기회를 낳아요. 목표의 사이에 쉼표를 넣어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저는 세분화한 목표를 이룰 때까지 전력 질주를 한 후 반드시 느슨하게 나를 놓아줘요. 사색의 시간이 결여되면 정서 결핍을 낳기 때문이에요.


저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여러분의 투지와 마음속 심연에서 들려오는 소리 없는 아우성에 깊이 공감하고 있어요. 그럼에도 오늘도 변함없이 목표를 향해 내딛는 그 발걸음의 고귀함을 깊이 응원하고 지지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사슴 씨의 짝사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