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 자 까 Sep 17. 2024

사람 냄새


어느 날은 마음이 너무 힘들어 며칠간 씻지 않고 나를 방치했던 적이 있다. 어긋났던 반항과 방황으로 내 몸과 마음에는 악취로 가득했고, 과거 상처를 준 이들에 대한 미움으로 하루하루가 예민하게 느껴지던 나날들이었다.


그들처럼 살게 되면, 난 그들을 이해할 수 있을까. 이해하게 된다면, 더 이상 상처로 여길 것이 아니라며 스스로를 위로할 수 있을까. 스스로를 위로하고 나면, 나는 상처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하며 말이다.


내 몸과 마음에서 나는 악취로 인해, 그날 하루의 모든 거리의 냄새는 내 기억에서 사라지고 없었다. 그저 악취만 기억날 뿐이었다.


다음 날 나는 일어나 깨끗하게 나를 씻어냈다. 거품과 함께 불안정한 내 마음이 깨끗하게 씻겨 내려가길 바라며.


깨끗이 씻고 어제 걸었던 거리를 똑같이 걸었다.


분명 같은 거리인데.


어제 맡지 못했던 시장의 생선 냄새.

아저씨 외투에 밴 담배 냄새.

젊은 여자의 화장품 냄새.

좋고 나쁜 다양한 냄새들이 느껴졌다.


아. 그래.

내가 깨끗하다면, 나에게 다가오는 냄새를 분별할 수 있겠다.


즉, 내가 좋은 사람이 된다면.

내게 다가오는 사람이 좋은 향을 품고 내게 오는지, 악취를 가득 묻히려고 오는지 분별할 수 있겠구나.


이 깨달음이 오는 순간,

그간 방향 없이 감정으로만 살아왔던 반항과 방황을 멈출 수 있게 되었다. 마치 샤워를 할 때처럼, 무언가 깨끗하게 씻겨 내려가는 그런 기분.


개운했다.


그 이후로 난, 더 이상 방황하지 않게 되었다.

그저 다가오는 인연의 향을 기록하고 기억하고 분별할 뿐이다.


앞으로 좋은 향만 가득한 나날이 되었으면.

삶의 향이 아름다운 잔향으로 마무리되길.






이전 09화 나의 사랑은 어떤 향기를 지녔을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