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lackswat Oct 04. 2021

작은 성취감부터 맛보아라!

Ⅳ. Clear Rule(특수혼 6)

작은 성취감부터 맛보아라!

 

아주 어렸을 적부터 부모님과 주변 어르신들이 입버릇처럼 하시는 말씀이 있다.

꿈은 항상 크게 가져야 한다. 그래야 아주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어! 큰 꿈을 꾸어야 더 큰 사람이 되는 거야!”

맞는 말이다! 무엇이든지 생각하는 대로, 말하는 대로 그대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 때문이었을까? 다소 허황된 꿈일 지라도 마음이라도 편하게 크게 질러놓고 보는 것이 예전 나의 모습이 아니었을까?

 어쨌든 좋다! 모두가 만족할 만한 큰 꿈을 이루기 위한 원대한 목표를 세웠다. 그리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까지 완벽히 계획했다. 하지만 언제나 모든 것이 계획한 대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처음부터 계획 자체가 틀어지거나, 무엇보다 지금 마주하고 있는 현실에 굴복해야 할 때가 한두 번이 아니었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문제는 그 실패와 좌절감으로 넘어졌을 때, 다시 일어서지 못한다는 사실에 있다.

 결국 현실이라는 장애물을 이겨내지 못하고 주저앉았을 때, 다시 도전하기를 우리 스스로가 포기해 버리고 만다.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작은 성취감부터 하나씩 이루어 나가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나치게 큰 목표에만 집중했기 때문이다.

 

 사람은 누구나 원대한 목표를 원한다. 물론 원대한 목표가 더 큰 동기부여를 제공해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는 그동안 이 원대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작은 목표들이 가지고 있는 힘을 간과해왔다.

아무것도 아닌 듯 보이는 이 작은 목표들이 실로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아주 작은 것이라도 좋다. 중요한 건 내가 해냈다는 성취감을 얻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루에 책 1page 읽기, 자기 전에 기도하기, 팔 굽혀 펴기 1개 하기 어떤 것이든 좋다. 절대로 실패할 수 없는 아주 쉬운 것부터 이루어보는 것이다. 너무 시시하다고 생각되는가? 다시 말하지만 중요한 건 당신이 계획한 것을 했다는 성취감이다! 이것이면 충분하다!

이 작은 성취감들이 하나하나 쌓이면서, 이는 당신도 모를 당신 안에 강력한 무기를 만들어 낸다.

그리고 이 작은 성취감들을 통한 강력한 무기가 보다 큰 목표에 도전하였을 때 끝까지 이루어 낼 수 있는 충분한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 것이다. 이보다 중요한 사실이 하나 더 있다. 원하는 목표에 실패하였는가? 그 좌절감으로 자책하며 주저앉아 있는가? 이 작은 성취감이 당신을 다시 일어 날 수 있게 만든다는 사실이다.

당신은 다시 일어날 수 있다! 아니 일어서게 될 것이다. 아무것도 아닌 듯 가볍게 툭툭 털어버리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이 놀라운 능력이 바로 이 작은 성취감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우리 특수요원들의 일상을 잠시 들여다보자.

국가와 국민의 안전을 위한 최후의 보루로서, 가장 위험한 순간! 가장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작전지역에 긴급 투입되었다. 작전요원인 나뿐만 아니라 누군가의 생명이 달려있는 임무이기에 작전 실패는 곧 누군가의 죽음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심각한 상황인 것이다. 작전요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작전이 실패하고 말았다. 실패와 좌절감, 무엇보다 그 죄책감으로 인해 모두가 무척이나 힘들어하며 고통스러워한다. 어떤 이들은 트라우마를 극복하지 못하고 정신과 치료를 받으며 누구보다도 큰 시련을 겪기도 한다. 

몸도 마음도 도저히 다시 일어날 수 없을 정도로 완전히 지쳐버리고 만 것이다.


얼마의 시간이 지났을 까? 누군가가 운동장을 미친 듯이 뛰고 있다. 사격장은 화염으로 인해 하얀 연기들로 가득하다. 온몸을 땀으로 뒤집어쓴 작전요원들이 하나둘씩 그 모습을 드러냈다

분명 도저히 회복이 불가능할 정도로 낙심하고 좌절해 있던 요원들이었는데, 무엇이 이들을 다시 일어서게 한 것인지 정말 놀라운 순간이다.

 

생존이 걸린 절박함 때문이었을까? 무엇보다 크고 중대한 목표를 잃었기에 누구보다 좌절했지만, 이들은 지금 다시 일어나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다. 그동안 목표를 이루기 위해 조금씩 쌓아왔던 작은 성취감들이 이들을 다시 일으켜 낸 것이다.

 모든 작전요원들은 단 한 번의 임무를 성공하기 위해 평상시부터 체력, 사격, 레펠, 내부소탕 등 여러 가지 훈련을 이겨내며 한계에 도전해 왔다. 그 하나하나의 과정을 이루어내며 얻었던 작은 성취감들이 이들을 성장시키면서 기대되는 그다음을 위해 지속할 수 있는 에너지를 선물한 것이다.

 

큰 꿈과 목표! 물론 너무나 중요하다! 하지만 그것이 실패하였을 경우 다시 일어나 도전할 수 있는 에너지가 없다면 당신은 결국 아무것도 이루어 내지 못할 것이다.

 작은 목표들을 성취해 가며 자신들의 신념을 강화시키고, 더 큰 자신감을 무기 삼아 다시 목표를 향해 도전해야 한다. 도전이 끝나지 않는 한 이 작은 목표들이 진정 당신이 원하는 원대한 목표를 반드시 이루게 할 것이니 말이다.

 

작은 것부터 성취해 보라! 작은 기쁨들을 조금씩 느껴보아라!

아침에 일어나 1분 명상해 보는 것도 좋다! 아주 사소한 일부터 지금 할 수 있는 작은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계속되는 성취감이 분명 강력한 무기를 만들어 낼 것이다!

크고 원대한 꿈을 이루어내는 것이 조금은 느릴 지라도, 이 작은 성취감들이 당신을 오뚝이처럼 일으켜 세워 결국 진정 당신이 원하는 그 꿈을 이루게 할 것이다!


그리고 믿어라! 상상하라! 작은 성취감들을 통해 마침내 꿈을 이루어 낸 당신의 모습을 말이다! 



  

이전 27화 나만의 가치 있는 신념을 가지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