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정은 Aug 13. 2022

나르시시스트, 2018

그림이야기

결혼과 육아는 나보다 가족이 우선임을 끊임없이 연습하는 과정이었다. 아내로서, 엄마로서, 며느리로서, 결혼한 딸로서…… 그런 역할들에 충실할수록 나는 점점 더 내 욕구에 무뎌지고 내 욕망에 거리를 둘 수밖에 없었다.      


예술가는 자신의 욕망과 욕구를 세세하게 파악하여 그것을 승화시켜 표현하는 데 소질을 가진 사람들이다.      

내 안에는 다른 사람의 기대에 부응하는 데 길들여진 내가 있고, 또 오직 나에게만 집중하는 나르시시스트인 내가 있다. 하지만 절충이니 유연성이니 하는 수식어들과 잘 어울리지 않는 기질 때문인지, 내게 두 정체성 사이의 관계는 마치 한쪽이 올라가면 다른 한 쪽은 내려갈 수밖에 없는 시소처럼 느껴졌고, 나는 그 둘 사이를 어수선하게 오가며 오랜 갈등의 시간을 보냈다.    

 

두 아이가 모두 성인이 되었다. 덕분에 이제 나는 기꺼이 적극적으로 나르시시스트의 자리에 앉으려고 한다.  새 옷을 입었을 때처럼 설레기도 하고 어색하기도 하다.


<닭14   117ㅌ91   혼합재료   2018>


작가의 이전글 운명? 운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