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월인도령 Feb 04. 2024

보드게임 '부루마블에서 인생을 생각하다

12월에 가족과 많이 했던 부루마블 게임에 대한 고찰

Q. 브루마블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브루마블은 실력도.. 중요하다고 보지만 제일 중요한 건 '운'이라고 봅니다. 


  아무리 자신이 돈이 많고 비싼 땅이 있다 해도 , 상대방이 자신의 땅에 걸리지 않고 자신만 상대방의 땅에 걸린다면 이긴다는 건 불가능하니까요. 


호텔 같은 건물을 짓는 것보단 땅값을 보고 그 땅값에 맞게 별장과 빌딩 등 적절하게 지어주면 되지 않을까요?  결국 제일 중요한 건 '운'입니다. (네이버 지식인)


올 겨울에는 브루마블에 빠져 살았습니다. 그건 단순히 게임이 아니라 제 가족들과의 소통창구였습니다


브루마블을 제안하는 건 저희 집 딸의 몫


그러면 판이 펼쳐지고, 일사불란하게 게임준비가 시작됩니다 


12 울 한 달 동안 브루마블만 스무 번은 넘게 했을 거 같습니다. 한번 하면 다시 한번 복수전이 펼쳐지니까요


그래도, 늘 1등은 딸이 차지했습니다


그렇다면, 위에 적혀 있는 네이버지식인의 말대로 눈 때문에 이겼을까요? 한 달 동안 딸이 거의 99% 승률로 1등을 하는 것을 보면서 들은 생각을 적어봅니다. 흔히들 부루마블은 단순한 보드게임이라고 보시는데, 전략게임입니다. 그냥 대충 해서는 이길 수 없습니다. 운도 필요하지만. 기본적으로 게임을 이해하고, 이것을 최적화해서 게임에 적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먼저, 거점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땅을 많이 가졌다 해도 중요한 전략거점을 확보하지 못하면 꽝입니다. 특히 중반 이후의 고가의 땅들을 선점하는 여부에 따라 승패의 50%는 좌우합니다.


둘째. 베팅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 말은 포기할 건 포기하고,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건물을 지을 때, 사용되는 금액과 상대편이 걸리면 받는 금액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잘 걸리는 도시가 있습니다. (1-2번 돌아가게 되면, 잘 걸리는 도시가 드러납니다. 그곳에서 상대방의 돈을 뺏을 수 있도록, 건물을 지어야 합니다) 


셋째. 분위기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게임이라는 것이 게임이 전부가 아닙니다. 괜히 약한 소리도 하고, 상대방이 내 땅에 걸렸을 때는 환호성을 지르기도 하면서, 상대방의 기선을 제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이 기운이 중요한 것이 '잘된다'라고 생각하면, 그쪽으로 흘러가게 되어 있습니다. 이건 이성적인 부분이 아니라 감성적인 영역입니다. 


넷째. 주사위를 던질 때는 너무 힘껏 던지면 안 됩니다. 확률적으로 크게 던지면 던질수록, 통제불가능한 숫자가 나올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눈치채지 않도록 적정선의 높이에서 던져야 합니다) 


끝으로는 말씀하신 그날의 대진운 (순서)도 중요합니다. 사람들과 게임을 하다 보면 억세게 운이 좋은 사람들이 있게 마련. 그런 사람 옆에는 조심해야 합니다. 


저는 부루마블이 지금까지도 많은 이들의 사람을 받았다는 건, 그냥 게임으로서의 생존이 아니라. 그 속에서 얻는 느낌들이 많았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분명 통계가 들어가 있고, 시행착오가 있었을 것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기가 막히게 잘 걸리는 도시가 있고, 구매를 했어도 영양가 없는 도시들이 나오게 마련인 거죠. 혹여나 부루마블을 하신다면, 그냥 재미로만 보실게 아니라. 게임을 통해서 한번 우리가 살아내는 인생과 관계 등을 한번 생각해 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아래는 네이버 지식인이 올려준 부루마블에 대한 글 내용입니다. 자세히 적어놔서 옮겨왔습니다. 


하는 법 


1. 게임 상자를 열면 50만 원 ,   10만 원,   5만 원,    1만 원,,      5천 원,   1천 원 권이 여러 장 있는데요.    이를 50만 원권 4장 다른 거 5장씩 모두 나눠 가지고 남은 돈은 한쪽에 정리해 두세요.


2. 남은 돈은 은행으로서 건물을 사거나 땅을 살 때 사용합니다.  


3. 말을 하나씩 고르고 스타트에 논 뒤 두 개의 주사위를 던지세요. 이때 두 개의 합만큼 전진하며 똑같은 숫자가 나왔을 시 한번 더 던질 수 있습니다.  도착했으면 그 땅 값을 보고 땅을 사거나 하세요.  물론 사든 말든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1 턴을 돌기 전 최소한 한 개의 땅과 건물을 보유해야 합니다.   


4. 건물은 별장, 빌딩 호텔이 있는데 이중 별장이 가장 싸고 상대가 걸렸을 때 얻는 수입도 적은 반면 호텔은 대부분 70만 원을 내어 짓고 최대 20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황금 열쇠 

게임칸 중에는 황금열쇠가 있는 곳이 있습니다. 이 칸에 걸리면 황금열쇠 카드를 하나 뽑고 그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6. 우주여행 

이 칸에서는 다음차례에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습니다. 보내는 공짜이지만 우주 왕복선의 주인이 생기면 그 후로는 유료로 20만 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7. 무인도 

거기에 걸리면 우선 주사위를 던지세요. 만약 같은 숫자가 나오면 탈출입니다. 하나 그렇지 않다면 세 번 쉬어야 합니다. 


8. 복지금

칸에 걸리면 이 칸은 두 개가 있으니 확인해야 합니다. 어디서는 15만 원을 복지금 창구에 내라 하고 어디서는 받아가라 하니까요.                                                                                                                    


게임은 한 사람을 제외한 모든 사람이 파산했을 때 끝나며 소요시간은 약 70분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대학로 코믹휴먼 연극 딜리버리 감상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