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장의 일본 여인 미에고 9

by Branmaker 박중규

추억 9


이제는 꼼짝없이 잡혀갈 수밖에는 없다. 일 년여를 고생을 하면서 살아온 보람도 모두 다 수포로 돌아간 것이다. 나는 잠시 생각을 하여 그들 헌병들을 집으로 데리고 갔다. 미에고가 일본 사람이니까 그래도 다소 동정은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데리고 간 것이다.


우리가 들어가자 미에고는 놀라는 표정을 지으면서 어인일이냐고 내게 물어보았다. 나는 거짓 없이 사실대로 말을 하였다. 거기서 일본말을 모르기 때문에 말을 배우려고 일본으로 건너왔다는 말도 덧붙였다.


그러므로 나는 일본땅에서 훈련을 받게 해달라고 헌병들에게 부탁을 하였다. 내가 그렇게 말을 하자 미에고도 헌병들에게 그렇게 해달라고 애원을 하였다. 같은 일본 사람인지라 헌병들은 미에고의 말을 십분 들어주겠다고 약속을 하였다.


해서 나는 미에고의 애원 덕분으로 그들에게 끌려가지 않고 일본땅에서 다시 훈련을 받기로 약속이 되었다. 물론 헌병들이 마음대로 하는 일은 아니다. 하지만 그들이 상부에 의견만 제시하면 그들이 원하는 대로 되는 것이다.


헌병들이 우리 집을 다녀가고부터 15일도 채 못되어 신체검사를 받으라는 통지서가 내게로 나왔다. 나는 그 신체검사까지 응하지 않으려고 하다가 행여나 떨어질 수도 있을지 모른다고 생각을 하고 신체검사만은 받아보기로 했다.


몸무게가 약 80킬로가 나가는 내가 신체검사에 떨어질 리는 없다. 하지만 일본말을 전현 모른다고 벙어리 행세를 하면 혹시 신체검사에 미끄러질는지도 모른다. 그래서 나는 한 번 부딪혀 보기로 하였다.


어느 늦은 봄날이다. 센또보시에 별을 하나 달고 신체검사장이 있는 가고시마현으로 찾아갔다. 가노야시에서 가고시마현으로 가자면 배를 타고 육칠 시간을 가야만 한다. "하나와 기리시마, 다바꼬와 고꾸부"라고 하는 그 앞바다를 거쳐서 가야 하기 때문에 오가는 도중에 신비스러운 구경거리가 많다.


기리시마는 일본 전국에서도 일경으로 손꼽히는 곳이다. 집을 떠나 가고시마시로 건너갔다. 가고시마시는 도청소재지와 같아서 시가지가 꽤나 호화찬란하다. 한마디로 화려한 거리였다.


그런데 영장을 받아 들고 가면 신체검사를 할 동안에는 여관, 호텔 어느 집에 들어가도 무료 숙박이다. 그렇게 쪼들리고 있는 왜놈들이었지만 군사에 대해서는 조금도 소홀함이 없었다. 그래서 우리가 일하는 비행장에서도 그처럼 귀중한 쌀을 먹고 남을 정도로 일본놈들은 퍼 해치곤 하였던 것이었다.


처음 가고시마시에 들어가서 호텔을 찾아 들어가니 일본놈 호텔주인은 오히려 내게 수고를 하라고 하면서 친절하게 대해 주었다.


그가 만일 조선사람이라고 한다면 공밥을 먹여야 할 불청객이 들어왔는데 그렇게까지 할 수가 있을까 하는 것이다. 그 하나만 보더라도 일본놈들의 나라를 위한 마음은 여간 아니다.


나는 그곳에서 사흘을 신체검사를 받았다. 물론 신체에 대해서는 갑을 맞았다. 그러나 필기시험에는 아주 제로였다. 그다음 그들은 내게 질문을 하였다. 나는 무조건 아무것도 모른다고 우리 조선말로 지껄였다. 그러자 왜놈은 나를 반히 쳐다보며 거짓을 한다고 꾸짖었다. 나는 그 말조차도 모르는 척 시치미를 딱 떼었다.


그러자 왜놈은 합격하고 소리를 버럭 질렀다. 그자의 높은 소리는 내가 미워서 하는 말이다. 그러나 나는 아무 말하지 않고 묵묵히 돌아섰다.


집으로 돌아온 나는 아무리 생각을 해 보아도 그곳 그 자리에 있다가는 또다시 영장을 받고 왜군 훈련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래서 나는 그곳에서 이사를 하였다. 같은 시 모호리하고는 하나 그곳은 앤다이고를 만드는 비행장이 아니다. 비행기 부속품을 보관하는 방공호이다.


다시 말하자면 산속을 뚫고 들어가는 땅굴 파는 일이다. 그러나 그곳에는 인부들의 품삯이 그리 좋지 못하다. 그렇다고 먹고 살아가는데 그다지 지장이 있는 것은 아니다. 나 혼자 일을 해도 세 식구가 생활해 나가는 데는 너끈할 정도이다.


군부에서 하는 일이요 긴급공사이기 때문에 다른 개인 공사에 비하면 쌀 배급도 월등히 더 많고 품삯도 배에 가까울 정도이다. 그렇지만 그 해 삼월달부터는 미국 비행기가 일본 본토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단장의 일본 여인 미에고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