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경환 Jan 15. 2024

장자와 혜자의 대화


장자(莊子)가 혜자(惠子)와 함께 호수(濠水)의 돌다리 위에서 노닐고 있었다.


장자 : “피라미가 나와서 한가로이 놀고 있으니 이것이 바로 물고기의 즐거움일세.”


혜자 : “자네는 물고기가 아닌데 어떻게 물고기의 즐거움을 알 수 있는가?”


장자 : “자네는 내가 아닌데 어떻게 내가 물고기의 즐거움을 알지 못하는지 알 수 있는가?”


혜자 : “내가 자네가 아니기 때문에 참으로 자네를 알지 못하거니와, 그것처럼 자네도 당연히 물고기가 아닌지라 자네가 물고기의 즐거움을 알지 못하는 것이 틀림없네.”


장자 :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보세. 자네가 나를 보고 ‘자네가 어떻게 물고기의 즐거움을 알겠느냐’고 말한 것은, (자네가 내가 아닌데도 내가 물고기의 즐거움을 아는지 모르는지를 자네가 알 수 있다고 말한 것이므로) 이미 내가 그것을 알고 있음을 알고서 나에게 물어온 것일세. (어디에서 알았느냐고? 어디서 알기는.) 나는 그것을 호수(濠水) 가에서 알았지.”


작가의 이전글 가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