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경환 Jun 04. 2024

나는 마오이스트


공자 그룹은 '내가 하기 싫은 것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말라'를 모토로 삼았다. "다른 사람이 나를 속일지라도 반항하지 말라"는 증자의 말은 그 극단이다.


그런데 모택동은  이렇게 말했다. "남이 나를 침범하지 않으면 나는 남을 침범하지 않는다. 그러나 남이 나를 침범하면 나는 반드시 그를 침범할 것이다."


이로 보면, 나는 모택동주의자가 분명하다.

작가의 이전글 워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