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일이, 사람을 더 깊이 들여다보게 만들었다.
처음엔 고객이 '타깃'이었다.
데이터로 구분하고, 행동으로 묶었다.
어떤 사람이 아니라,
어떤 행동을 할 사람으로 봤다.
하지만 리뷰를 수백 개씩 읽고,
고객 문의에 하나하나 답하며,
나는 이 일이 사람을 이해하는 훈련이라는 걸 알게 됐다.
"배송 빠르면 좋겠네요."
"아이가 좋아했어요."
"이런 건 왜 없나요?"
그 말들 안에, 그냥 숫자로는 보이지 않던 진심이 있었다.
그리고 마케터인 나는, 그 진심을 더 자주 놓치고 있었다.
결국 마테팅은, 사람을 이해하는 속도를 조금씩 높여가는 일이다.
그렇게 조금씩, 나도 사람이 되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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