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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처음처럼, 사람을 바라본다

마케팅이 나를 사람으로 만든 이야기

by 에이디AID

성과가 전부라고 믿었던 시절엔

무언가를 '이뤘다'고 느껴도 늘 허전했다.


다음 지표가 걱정됐고,

어디선가 더 잘하는 브랜드를 보면 나만 뒤처지는 기분이 들었다.


그렇게 숫자에 쫓기듯 일하면서

어느새 내가 하고 있는 일이 사람을 향한 게 아니라 '성과를 위한 설득'처럼 느껴졌다.

그러다 문득 멈춘 순간들이 있었다.


고객 리뷰를 오래 들여다본 날,

구매 후 이메일에 '감사합니다'라고 쓴 답변을 받았을 때,

정말 좋아했던 브랜드가 내 마을을 알아준 느낌이 들었을 때.


그 모든 순간이 나에게 말했다.

"마케팅은 결국 사람의 마음을 다루는 일이다."


성과를 포기하자는 건 아니다.

하지만 그 이전에, 사람을 보고, 감정을 듣는 일이 더 중요하다는 걸 이제는 조금 알 것 같다.


그래서 나는 지금도, 처음처럼 사람을 바라보려고 노력한다.

마케터라는 직업은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인간적인 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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