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meday Dec 20. 2023

코로나 백신 접종후유증 - 백신 접종 증후군 증가?

독감 예방접종보다 두려운 코로나 백신접종

지난 11월 9일, 독감 예방 접종을 하면서 코로나 예방 접종은 미뤄두었다. 

병원에 가서 보니 2가지를 한꺼번에 접종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나는 자주 콧물을 훌쩍이다 보니 괜히 긁어 부스럼을 만들고 싶지 않았다.

꽤 기다렸어도 컨디션이 완벽하게 좋은 날이 드물다. 늙어가면서 가장 피부에 와닿는 증상 중 하나다. 

체온은 정상이니, 밀고 미루다 지난주 금요일(12월 15일) '모더나'백신으로 예방 접종을 마쳤다. 

픽사베이 무료 이미지

이번엔 후유증이 좀 길게 간다. 

토요일과 일요일엔 온몸에 근육통이 심해, 허리까지 아프기 시작했다. 

이틀밤 잠을 설쳤고, 온몸이 나른하고 살짝 쑤시는 듯한 통증이 계속 이어졌다. 

일요일 오후부터는 주사 맞은 왼쪽 팔 주위가 가렵기 시작해서 계속 진행 중이다. 점점 줄어들긴 하는데, 가려운 증상은 처음이라서 좀 당황했다.

오늘(화요일) 여전히 왼쪽 팔 어깨 주위 통증이 조금 남아있지만, 가려움증은 거의 사라졌다. 


어젯밤엔 나름 숙면을 취하고 일어나니, 오늘은 기분이 괜찮은 편이다. 

사람이 잠을 제대로 못 자면 사나워진다는 말이 어떤 상태인지 더 확실히 알게 된 며칠간이었다. 

지난 주말 내내 남편 '묵'과 멀뚱한 거리를 유지한 것도, 날카로워진 상태를 드러내지 않기 위한 것이었다. 함께 '물총 칼국수'집에서 먹은 담백한 해물 국물맛도 평소처럼 편하게 즐기지 못한 채, 오히려 방사능으로 오염되어 가는 우리 바다가 더 신경 쓰인 것까지, 불편한 몸이 까칠한 속내를 감추지 못한 때문인가!

건강을 지키기 위해 맞은 코로나 백신인데, 오히려 5일간 제대로 감당을 못하며 흔들리는 내 몸에 대해 연민이 느껴졌다. 정신이 몸을 지배한다고 생각하던 시절도 있었지만, 기본체력이 건강해야 정상적인 생각이 작동하는 것 같다. 

'건강한 몸은 정신의 전당이고, 병든 몸은 정신의 감옥이다.' -베이컨


21년 6월 10일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접종 전후, 체온이 높아져 마음고생까지 했지만 접종 후, 당일 특별한 증상 없이 보냈다. 

다음 날부터 이틀간 어지러움과 피로감, 근육통에 시달렸고, 3일째부터 상태가 호전됐다. 

한 달 후까지 피로감이 심했다 약했다 지속됐지만, 예방접종을 계기로 피검사를 따로 받고 '고 알도스테론증'까지 발견했으니, 오히려 다행이었다. 

21년 8월 26일 2차 접종을 받고, 9월 부신 절제 수술을 했고, 회복 기간이 길어지면서 코로나 3차 예방접종도 계속 미뤘다.  

22년 1월 모더나 3차 예방접종을 하고 이틀 후엔 근육통을 툴툴 떨어냈다. 근육통 외 특별한 증상이 없었다. 22년 4차 예방접종은 하지 않았다. 


그런데 이번에 접종한 모더나 XBB.1.5는 후유증이 제법 길게 가고 있다. 

개인적인 상황이겠지만 백신 접종 후, 이렇게 여러 날 통증에 시달린다면 앞으로 코로나 예방접종을 더 기피할 것만 같다. 

독감과 폐렴, 코로나까지 늘 바이러스가 우리 곁에서 서성거리는 시절에 살고 있다. 

최근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증후군도 증가하는 추세라고 들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증후군은 장기적인 코로나19와 마찬가지로 만성 피로 증후군(CFS/ME), 편두통, 근육통, 심혈관 질환 등 다양한 증상과 임상 양상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라고 한다. 

하지만 소위 백신 접종 후 증후군이라고 말하는 이러한 증상에 대해서 진단하기는 매우 어렵다. 

증상은 매우 다양하지만 한 가지 공통점이 있는데, 바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직후에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많은 사람이 백신 접종 직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기 때문에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증후군이 실제로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 사이언스타임즈

이래저래 움츠려드는 데, 오늘은 혹한이 들이닥친 회색빛 세상 위로 함박눈이 내려앉았다. 

추위와 쌓인 눈으로 외출까지 삼가다 보니 정신건강까지 위축되는 것 같다. 

코로나 접종 후, 벌써 여러 날 러닝머신에서 즐기던 달리기까지 쉬고 있으니 더 그런가 보다.

다음 주 크리스마스엔 손녀 꾸미를 만날 텐데, 그때까진 정상적인 컨디션으로 돌아오겠지.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증후군이 증가하고 있다?

[세계는 지금] 만성피로 증후군, 편두통, 근육통, 심혈관 질환 등 다양한 증상을 보인다

2023.06.22 09:00 김민재 리포터


불면증 등 수면장애가 코로나 감염 후유증이다?

[세계는 지금] Long COVID 후유증에 대한 새로운 연구 결과

2023.01.16 09:00 김민재 리포터

매거진의 이전글 눈 내리는 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