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친환경으로 향하고 있다. 그중에서 전기차는 짧은 주행거리와 충전 인프라 문제, 높은 가격으로 하이브리드가 떠오르는 추세다.
하이브리드는 가솔린보다 뛰어난 연비 효율성을 가졌고, 전기모터를 탑재해 전기차 특유의 정숙성을 지녔다. 전기차보다 수백만 원이 저렴해 매력적인 선택지로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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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위 : 현대 투싼(16.2k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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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위는 투싼이다. 가솔린 1.6리터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에 17인치 휠을 낀 모델은 복합 16.2km/L를 인증받았다. 전륜 기준이며, 사륜구동 선택 시 연비는 14.7km/L로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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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위 : 기아 스포티지 (16.3k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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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티지는 복합 연비 16.3km/L를 기록했다. 투싼과 같은 파워트레인, 동일한 휠 인치를 꼈을 때 기준이다. 부분 변경되면서 공차 중량이 15kg 늘자, 복합 연비가 0.4km/L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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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위 : 르노 아르카나 (17.4k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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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카나는 복합 연비 17.4km/L로 3위를 차지했다. 1.6리터 가솔린 자연 흡기 엔진에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결합하고, 17인치 휠을 장착했을 때 기준이다. 도심에서는 17.4km/L, 고속에서는 17.5km/L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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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위 : 현대 코나(19.8k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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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 연비 19.8km/L로, 2위에 이름을 올린 차종은 코나다. 1.6리터 가솔린 자연 흡기 엔진에 17인치를 탑재한 사양이다. 18인치로 휠을 키우면 복합 연비는 18.1km/L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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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위 : 기아 니로(20.8k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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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려 20km/L 연비를 넘긴 차종은 니로(20.8km/L)다. 공력 성능이 불리한 SUV임에도 21.1km/L인 아반떼 하이브리드에 준하는 성능을 보여준다. 도심에서는 21.9km/L, 고속에서는 19.6km/L로 뛰어난 연비 효율을 갖췄다.
한편, 하이브리드 판매량이 내연기관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았던 기아 쏘렌토와 현대 싼타페의 최고 복합 연비는 각각 15.7km/L, 15.5km/L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