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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아이오닉 6, 1회 충전 주행 거리 충격 [이슈]

by 오토트리뷴

현대 신형 아이오닉 6가 출시를 눈앞에 두고 환경부 인증 절차를 마쳤다. 그와 함께 드러난 1회 충전 주행거리는 조건에 따라 최대 600km 이상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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롱레인지 569km, 스탠다드 442km

환경부는 4일, 아이오닉 6 부분 변경 모델 인증 내용을 자동차 배출가스 및 소음 인증시스템(KENCIS)에 등록했다. 지난 4월 ‘2025 서울모빌리티쇼’에서 공개된 후 최근까지 관련 소식이 없었는데, 이번 인증을 통해 출시 초읽기에 들어갔다.


인증 내용에 따르면 아이오닉 6는 스탠다드(기본형)와 롱 레인지(항속형) 2종이 동시에 출시된다. 아이오닉 5와 동일하게 스탠다드는 63kWh, 롱 레인지는 84kWh 배터리를 탑재했다. 모두 SK온에서 공급하며, NCM 타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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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다드는 18인치 휠과 후륜구동 싱글모터(2WD) 단일 사양으로 나오며, 롱 레인지는 20인치 휠과 사륜구동 듀얼모터(AWD)를 선택 옵션으로 마련해 총 네 가지로 구성할 수 있다. 세부 디자인이 다른 N라인은 따로 인증을 받았다.


1회 충전 복합 주행거리는 롱 레인지 18인치 휠 2WD 사양이 568km를 인증받았다. 현행 모델 대비 44km가 늘어났다. 또한 메르세데스-벤츠가 출시 준비 중인 EQS 부분 변경 모델(565km)을 넘어서 국내 최장 거리 주행 전기차에 등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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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다드는 442km를 인증받아 현행 대비 75km, 20.4% 향상됐다. 이 외에 롱 레인지 18인치 AWD 사양 549km, 롱 레인지 20인치 사양은 각각 2WD 488km와 AWD 448km로 밝혀졌다. N라인은 2WD 475km, AWD 431km를 기록한다.



호감도 높인 디자인, 상품성도 향상

신형 아이오닉 6는 호불호가 크게 갈렸던 디자인을 보편적으로 변경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특히 전면은 일자형 주간주행등과 분리형 헤드램프, 두꺼워진 중앙 블랙 하이그로시 가니시로 깔끔해졌다. 이에 대한 평가도 매우 긍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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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면과 후면은 큰 변화가 없다. 대신 디지털 사이드미러와 후면 범퍼 형상을 수정하고 상단 스포일러를 없애는 등 디테일을 다듬었다. 테일램프는 일반형이 그대로지만 N-라인은 테일게이트 부분을 걷어내고 네 개 점으로 바꿔내 차별화했다.


실내에서 대시보드 구성은 그대로지만, 다른 신형 현대차처럼 ccNC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했다. 센터 터널은 시트 열선/통풍 버튼을 추가해 기능성을 강화했다. 전반적으로 디자인과 상품성 개선에 집중적으로 변화가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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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건은 가격이다. 같은 플랫폼인 아이오닉 5와 기아 EV6는 부분 변경 모델 가격을 구형과 동일하게 책정해 큰 화제를 모았다. 이에 신형 아이오닉 6 가격도 동결할 가능성이 높으나 실제 가격표 공개 전까지는 이를 확정 짓기 힘들다.


한편, 아이오닉 6는 이전까지 대중형 전기 세단 시장을 장악했다. 하지만 올해 기아 EV4 등장에 이어, 곧 BYD가 직접적 경쟁 모델인 씰을 내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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