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공식 포스트 View H가 『새 차 받았는데, 누적 주행거리가 0km가 아니라 60km라고요?』 라는 콘텐츠로 신차 주행거리에 대해 소개했다.
많은 소비자들이 신차라면 반드시 주행거리가 0km 일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신차를 받아보면 누적 주행거리는 적게는 10km, 많게는 60km 내외까지 기록되어 있다. 하지만 이는 신차가 소비자에게 전달되기 전 각종 점검과 운송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극히 정상적인 상황이다.
조립을 끝낸 후 공장에서 갓 나온 신차는 기본적으로 품질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초기품질검사(IQS) 과정을 거친다. 이때 약 5~10km 전후로 주행 테스트를 실시하게 된다.
테스트가 끝난 차는 본격적인 고객 인도를 위해 출고센터로 이동한다. 일반적으로 차를 운반하는 카 캐리어에 실려 이동하지만 캐리어에 실리기 전과 출고센터에 도착한 후 차를 직접 운전해서 이동시켜야 한다. 이 과정에서도 주행거리가 늘어나게 된다. 만약 수입차라면 해상운송 과정에서 여러 경로를 이동해야 하기에 주행거리는 더욱 상승하게 된다.
‘로드 탁송’을 이용할 경우 이보다 더 높은 주행거리를 기록하게 된다. 로드 탁송은 공장에서 소비자가 희망하는 장소까지 차를 직접 전달해 주는 서비스인데 이를 위해 신차를 직접 운전해야 하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늘어난다.
블랙박스나 틴팅 등 추가적인 출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에도 주행거리가 늘어날 수 있다. 이런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제조사가 아닌 다른 업체에서 시공하기 때문에 해당 업체의 작업장에 차를 직접 운전해 이동시켜야 하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더욱 늘어나게 된다.
연구소 내에서 테스트를 위해 쓰인 차나 시승차를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보통 중고 매물로 나오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하지만 주행거리가 길지 않은 차라면 사용 이력을 구매자에게 알린 후 적당한 할인가를 적용해 판매하기도 한다.
한편, 신차 업계 전문가는 “제조사마다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인 출고 과정에서 10km에서 최대 60km 내외까지는 큰 문제가 없다”면서 “만약 신차 누적 주행 거리가 비정상적으로 높게 나왔다면 인수를 거부하거나 업체에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