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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 5 N, 고성능 전기차 가운데 독보적인 이유

by 오토트리뷴

ㆍ 현대차 아이오닉 5 N, 13일 굿우드서 공개

ㆍ 고성능 N 브랜드 최초의 전동화 모델로 등장

ㆍ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는 사실상 경쟁자 전무


현대차 아이오닉 5 N이 굿우드에서 공개되면서, 국내 고성능 전기차 가운데 경쟁할만한 차종이 있는지에 주목이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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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 5 N은 13일 영국 굿우드 페스티벌에서 글로벌 프리미어 행사를 가졌다. 현대차 고성능 브랜드 N의 첫 전동화 모델이자, 국산 전기차 가운데 가장 높은 주행 성능과 풍부한 운전 재미를 선사한다. 국내 시장에서 만나볼 수 있는 고성능 전기차와의 비교를 통해 아이오닉 5 N의 독보적인 성격을 정리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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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EV6 GT

현대차그룹에서는 아이오닉 5 N 이전에 EV6 GT를 통해 국산 고성능 전기차의 시대를 열었다. 기아 EV6를 기반으로 한 EV6 GT는 출시 전 전세계 슈퍼카 브랜드와의 드래그 레이스 영상을 통해 그 퍼포먼스를 강력하게 어필한 바 있다.


77.4kWh 배터리를 얹고 최고출력 430kW(약 580마력)을 발휘하는 등 그 자체로도 상당한 수준의 성능을 발휘하고 있다. 그러나 아이오닉 5 N이 등장하며 평범해질 위기에 처했다. 아이오닉 5 N은 이보다 더 높은 출력을 발휘하며 동시에 가상 변속 시스템, 드리프트 옵티마이저 등 주행의 재미를 극대화하는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됐기 때문이다.


기본형과 크게 다르지 않은 상품성에 높은 성능을 더하고 싶다면 EV6 GT, 높은 성능과 더불어 차를 그야말로 '가지고 놀고' 싶다면 아이오닉 5 N이 각각 알맞은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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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쉐 타이칸

포르쉐 타이칸은 강력한 경쟁 상대다. 포르쉐는 전통의 스포츠카 노하우와 2010년대부터 쌓은 전동화 기술을 타이칸에 아낌없이 반영 중이다. 가장 상위 등급인 타이칸 터보 S의 경우 최고출력 761마력, 최대토크 107.1kg·m로 아이오닉 5 N을 상회하는 출력과 토크를 발휘하고 있다.


하지만 아이오닉 5 N이 포르쉐 타이칸보다 소폭 앞서는 부분이 있다. 바로 배터리 매니지먼트 기술이다. 주행 목적에 따라 배터리 온도를 최적으로 관리해주고, 주행 중 배터리 온도가 과하게 오르지 않도록 제어해 긴 시간동안 최적의 출력으로 주행할 수 있게 해준다. 포르쉐조차 이 부분은 한창 개선중인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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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모델 S 플래드

테슬라 모델 S의 최상위 모델 플래드는 세 개의 전기모터를 사용해 1,020마력의 최고출력을 발휘한다. 최고속도는 시속 322km까지 상승한다. 국내 판매중인 전기차 중에서는 가장 높은 성능이다.


그러나 높은 출력과 어울리지 않는 브레이크 성능이 발목을 잡는다. 일부 미디어에서도 이를 지적한 바 있다. 테슬라는 브레이크와 타이어 성능을 강화한 트랙 패키지를 모델 S 플래드에 적용했지만, 그나마도 한국 사양에서는 아직 만나보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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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 5 N의 경우 전륜에는 400mm 직경의 대구경 디스크와 4피스톤 모노블록 캘리퍼를 적용했다. 언더커버 디퓨저, 냉각홀 등을 통해 공기 흐름을 최적화함으로써 공력 손실을 최소화하고 제동 시 냉각 성능을 향상시켰다. ‘N 브레이크 리젠(N Brake Regen)’ 시스템으로 회생제동만으로도 최적의 제동 성능을 발휘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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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적으로, '고성능 전기차'는 한국 시장에서도 여러 모델을 만나볼 수 있지만, 아이오닉 5 N과 동급에서 겨룰 만한 고성능 전기차는 사실상 전무하다. 그만큼 아이오닉 5 N의 성격은 현재까지 유일하다. 단순한 고성능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마니아들이 원하는 본연의 운전 재미를 한계까지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현대차의 시도는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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