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달의직원 Oct 08. 2024

소방설비기사 자격증, 대우받으면서 현장 출근해요!

http://pf.kakao.com/_mexgkG/chat

▲ 상담 받으러 가기!



안녕하십니까,

소방설비기사 자격증으로 현장에서

대우받으면서 일하는 최O호입니다


건설계통에서 일하시는 분들

요즘 일만 잘해가지고는 취업이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에요


현장 일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저같은 초보들한테는 이 일이 

비전이 없는 것 같다는 느낌도 있었죠


그래서 이번에 저도 한 번

라이센스 취득을 통해 현장에서

받는 대우도 개선한 후기 적어봅니다


저는 고등학교 졸업하자마자

건설 일 하시는 아버지를 따라서

현장으로 출근하게 됐습니다


처음이니까 그냥 다 잡일꾼이라

짐 나르고 청소하고 뭐 그런

누구나 할 수 있는 일만 받죠


저는 하루빨리 말단을 벗어나

그럴듯하게 제 전문성을 인정받고

아버지처럼 되고 싶었습니다



아버지께서는 설비팀을 따로 꾸려

그 분들과 함께 다니시면서 

팀장으로 근무하고 계셨습니다


아버지가 제게 주신 조언은

건설기술인 등급이라는게 있는데

그게 취업 때 인정을 많이 받는대요


알아봤더니 이 등급은

관련 학력, 경력을 쌓거나

라이센스를 따서 올릴 수 있었죠


제가 가장 빠르고 확실하게

이걸 올릴 수 있는 방법이

국시 응시해서 기사를 따는거였죠


그런데 이 국시에 응시하려면

필요한 조건이 있었어요

학력을 먼저 갖추라고 하더라고요


저는 어렵겠구나 싶었는데

고졸이라도 국시 조건 맞출 수 있다는

멘토님과 연락이 닿게 되었습니다




 기술인 등급은 총 4단계로

초급 중급 고급 특급이 있는데

중급만 올라가도 대우가 달랐죠


만약 기사 취득에 성공하면

경력 3년 정도만 채워도

바로 중급으로 갈 수 있었습니다


저는 아버지가 추천해주신

소방 계통으로 진로를 잡아서

소방설비기사 자격증을 목표로 했어요


멘토님께 사정 말씀드리니까

응시 조건이 정확히 무엇인지

자세하게 설명해주셨어요


- 관련 대학 졸업

- 실무 4년 이상

- 산기 취득 후 실무 1년

- 학점은행제 106학점 이수


실무 경력이 아직 2년도

채워지지 않은 저는 경력으로

조건을 맞추기는 오래 걸려요


산기도 경력 2년 이상은

반드시 필요했기 때문에

결국 시간이 문제였습니다


멘토님은 저한테 어울리는 플랜은

마지막에 있는 학점은행제를

활용하는 방법이라고 하셨어요


지금처럼 현장에 근무 나가면서

온라인으로 수업 듣기만 하면

조건 채울 수 있다고요




학은제는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누구나 학위 딸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제도였습니다


모든 과정이 온라인이었고

모바일로 진행할 수도 있어서

근무하면서도 가능했죠


고졸 이상이면 이용하는데

아무런 제한이 없기 때문에

저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교육 받아서

학위 취득하는게 목표인 제도라

난이도도 수월하더라고요


제가 목표로 하고 있는

소방설비기사 자격증도 이걸로

수업 듣고 학점 따면 응시가 됐죠


저는 고졸이었기 때문에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학점

106점을 모아야만 했습니다



멘토님 말씀으로는 제가

기술인 등급을 목표로 한다면

4년제 학위 취득도 된다네요


저는 우선 국시 요건부터 채워서

라이센스 취득을 노리기로 했죠

이것만으로도 플러스가 많이 되니까요


학은제로 모을 수 있는 학점은

1년에 42점으로 제한이 있어요

106점을 맞추려면 2년 넘게 필요했죠


그런데 제가 조금 더 노력한다면

2년 반을 채울 필요가 없이

기간을 줄일 수 있다더라고요




학은제는 온라인 수업 말고도

학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었습니다


- 전적대학 기록

- 라이센스 취득

- 독학사 응시

- 온라인 교육 수강


저는 고졸이니 전적대는 없고

라이센스를 추가로 따거나

독학사라는 시험을 보면 되었죠


저는 최대한 기간을 줄여서

국시를 빨리 응시하고 싶었죠

따기만 하면 훨씬 편하니까요


라이센스의 경우 먼저

경제 신문사에서 주관하는

경영 상식 테스트가 있었어요


여기에 합격점을 받으면 18점

학점을 추가로 챙길 수 있었어요

난이도도 어렵지 않다고 했죠



그리고 산기도 이 과정 하면서

41점만 채우면 응시가

가능하다고 하더라고요


중간에 산기를 취득한다고 하면

그게 다시 16점 인정을 받아서

기간 추가 단축이 되었어요


여기에 독학사라는 시험이

한 과목을 붙을 때마다

4~5점을 받을 수 있었어요


이렇게 완성된 플랜을 보니

자격증 34점, 독학사 30점,

온라인 강의 42점, 총 106점이었어요


이러면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소방설비기사 자격증의 응시

요건을 충족할 수가 있었습니다




쇠뿔도 단김에 빼랬다고

상담 받은 날에 등록해서

개강반 수업을 듣기 시작했어요


홈페이지에  정해진 요일마다

영상이 올라오는 방식이었고요

끝까지 재생하면 출석 인정이었죠


하루 빼먹었다고 결석인건 아니고

강의 올라오거든 2주안에만

들어주면 출석 처리 해주더라고요


출결 관리는 무난하게 되어서

현장 다니면서도 한 번도

결석 처리된 적은 없었습니다


총 15주동안 진행했는데요

중간에 과제나 시험도 있습니다

이거는 멘토님께서 많이 도와주셨죠


사실 보내주신 자료들이나

알려주신 팁대로만 하면

이런 평가들도 수월하게 넘겨졌어요



1학기 내로 경제 테스트를 따야

42점 모아서 산기 시험을 볼 수 있어서

이거부터 바로 준비를 했습니다


한 달 정도 공부했는데요

그냥 뉴스에 나오는 내용들 느낌?

어렵다고 느껴지지는 않았어요


한 번에 바로 붙고 나서

산기 준비로 넘어갔죠

이건 조금 까다롭긴 했어요


3개월 정도 공부한 것 같습니다

다행히 이것도 첫 시도로

합격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제 여정은 아직

끝이 아니었기 때문에 마지막

독학사 준비에 박차를 가했죠


2학기는 거의 여기에만 매달려서

3개월 좀 넘게 붙잡고 있었더니

딱 30점 채울 수가 있었어요


계획대로 효율적으로 106점 획득!

드디어 소방설비기사 자격증도

시험 보러 가는 일만 남았죠




지금은 현장 일 다니다가

퇴근하고나면 빨리 집 들어와서

열심히 문제 풀고 있습니다


제가 목표로 하고 있는건

기술인 등급까지 높게 받는거니까

나중에 학위도 딸까 고민하고 있어요


멘토님도 그걸 염두에 두시고

학은제 전공을 소방학사로 신청해서

원할 때 다시 이어갈 수 있다셨죠


지금은 하던 거 완전히 마무리하고

여유가 생기거든 그 때 다시

학사학위도 취득해보려고 해요


아버지도 제 나이 또래에

이 정도 스펙 쌓고 시작하는 사람

많이 없을거라고 하셨죠


이제 실무에서 일만 잘 배우면

제가 팀을 하나 꾸려도 되겠다고

말씀해 주시더라고요ㅎㅎ



제가 한 건 사실 별로 없어요

소방설비기사 자격증은 전부

멘토님 덕분에 딸 수 있었던거죠


노력은 누구나 할 수 있죠

그게 다 성공하진 않잖아요

알고 시작하면 수월합니다


전문가가 옆에서 하나하나

맞춤으로 도와준다는 사실이

이렇게 든든할 수가 없어요


혼자서 걷기가 어려운 길이면

옆에서 잡아주는 사람과

함께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쓰고보니 글이 중구난방이네요

긴 내용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도 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



▼ 상담 받으러 가기!

http://pf.kakao.com/_mexgkG/chat



작가의 이전글 보건의료정보관리사 응시자격, 온라인으로 편하게 갖춰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