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너바스 이실장 Nov 04. 2022

자신만의 귀요미들을 준비하자!

기술자? 그게 뭐 별거라고. 이젠 시작하자. -2

2023년 부천 센트럴파크푸르지오 레진세면대 설치




당신이 사장님과 같이 다니면서, 언제까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나요? 독립할 시점을 잡기 힘들겠지만, 준비를 해야 합니다. 독립할 시기가 갑자기 올 수도 있으니까요. 홀로서기가 기술만 배운다고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당신 혼자서 누구의 도움도 받지 않고, 요청받은 일을 깔끔하게 마무리 지을 수 있으면 독립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그러려면 필요한 공구와 장비를 준비해야죠. 필요한 공구를 한꺼번에 마련하는 것은 부담이 됩니다. 일을 배우는 중이고 일당도 제대로 받으면서 일하는 것도 아니기에 여유 있지는 않잖아요. 그렇다고 독립을 해야하는 당신이 사장님의 공구와 장비를 계속 사용할 수도 없습니다.


필수 공구부터 하나씩 구매합니다. 돈이 많이 들지 않는 수공구부터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기술 분야별로 필요한 공구는 다양하지만, 제가 하는 욕실 리모델링, 욕실세팅 공구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커터칼

필수 공구입니다. 사장님께 기술을 배우기 시작할 때부터 커터칼은 준비해서 다니세요. 항상 작업복 주머니에 있어야 합니다. 커터칼은 작업 시 자주 사용하는 공구입니다. 테이핑 된 박스나, 묶인 줄을 자를 때 사용하고 실리콘 제거할 때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죠. 저는 위 사진처럼 스프링 줄에 달아 작업복 주머니에 매달아 놓습니다. 이렇게 해야 필요할 때마다 찾아야 하는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망치

망치로 못을 박는 것뿐만 아니라 때리고, 뽑고, 깨고 다양하죠. 튼튼한 것으로 구매하세요.

저는 미니 망치를 자주 사용합니다. 짧아서 손에 잡기도 좋고, 무게도 가볍습니다. 큰 힘이 필요하지 않은 곳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작아서 연장 상자에 공간도 차지하지 않고 작업복 주머니에 넣고 작업하기 좋습니다. 다이소에서 저렴하게 샀어요.



3. 미니몽키스페너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공구입니다. 일반 몽키스페너보다 작아서 좁은 곳에서 사용하기도 좋고, 무겁지도 않아 좋습니다. 손잡이 긴 몽키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미니몽키가 좋습니다. 연장상자에도 잘 들어가지만 작어서 숨바꼭질을 잘하기 때문에, 잘 챙겨야 한답니다.

저는 몽키스페너를 사이즈 다양하게 4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작업을 편하게 하려면 모두 필요합니다. 하지만, 처음 시작할 때는 기본 사이즈(녹색)만 구매해 가지고 다니면 됩니다. 나머지는 필요할 때 구매하세요.



4. 드라이버

수공구 중 사용빈도가 높습니다. 볼트를 조이고 풀 때 꼭 필요하죠. 다이소에 가면 가격도 저렴합니다. 일자와 십자 둘 다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준비하세요. 이 드라이버는 망치로 때리면 안 됩니다. 손잡이 부분이 깨지고 망가집니다. 망치로 때릴 수 있는 드라이버는 따로 있어요. 



5. 첼라

자주 쓰는 공구입니다. 부재료를 잡고, 돌리고, 조일 때 사용합니다. 검은색 테이프 감긴 부분은 그라인더로 잘랐습니다. 길이가 길어서 작업공간이 좁을 경우 사용하기 힘들거든요. 필요한 상황에 맞춰 공구를 가공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6. 줄자

최대 3m까지 젤 수 있는 것으로 준비하세요. 긴 줄자는 필요 없습니다. 가볍고 작은 것으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공구박스를 구매하면, 넣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되도록 크기가 작은 것들로 구매하면 좋습니다. 현장에서 필요시 바로 사용할 수 있게 작업조끼에 넣습니다. 



7. 실리콘 건과 헤라

작업 시 실리콘 쏠 일이 많습니다. 실리콘 건은 저렴한 제품 사지 말고, 약간 가격이 높더라도 전문가용 GP건으로 준비하세요. 이 제품은 실리콘 압력을 조절해 주기 때문에, 남은 실리콘이 흘러나오지 않습니다.

실리콘 준비해서, 시간 될 때 예쁘게 쏘는 연습 해야 합니다. 유튜브 보면 도움 되는 영상과 깨알 팁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실리콘 헤라도 사용해 보세요. 비전문가도 헤라만 있으면 실리콘 작업을 예쁘게 마감할 수 있습니다. 제품 설치를 잘해도 실리콘 마감이 예쁘지 않으면, 시공 퀄리티가 떨어져 보입니다.



8. 캡 라이트

모자에 끼우고 사용하는 라이트입니다. 저한테는 필수 공구죠. 실내 현장이 어두운 곳이 많고, 세밀하게 해야 하는 작업들도 있기 때문에 필요합니다. 가끔 전기 기술자가 전기 차단기 내리고 작업할 때, 내 작업을 하려면 이 충전 라이트가 필요합니다. C타입 충전으로 충전도 빠르고, 가벼워 사용하기 좋습니다. 욕실에 조명이 설치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이것으로도 부족하니 랜턴이나 유선 작업등이 있어야 합니다.


여기까지는 필수 공구 중 가격이 높지 않은 것들입니다. 부피도 작기 때문에, 소지하기도 좋아요



9. 전동 드릴 및 드라이버

필수 공구이긴 하지만, 가격이 좀 나갑니다. 수공구를 먼저 구매하고, 전동공구는 필요시 구매하세요. 사용해야 할 공구가 사장님과 동시에 겹치는 일이 자주 있다면 구매해야 할 시기입니다.  


전동공구 중 유선으로 된 것은 피하세요. 나중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충전 전동 공구는 첫 선택이 중요해요. 현장에 가 보면, 대부분 충전무선 공구를 사용합니다. 전기 콘센트에 끼워야 하는 유선 공구는 (시멘트 믹서기나 파괴 해머 같은 큰 동력이 필요한 것을 제외하면) 사용하지 않습니다. 현장의 전기 차단기가 내려갔을 때는 유선 공구를 사용할 수 없고, 휴대성이 좋아 기 때문에 충전식 전동공구를 준비해야 합니다.

유리 타일 기리(10mm와 6mm)
포세린타일용 다이아몬드 코어 드릴비트(10mm와 6mm)

충전전동공구를 구매할 때는 전문가용 18V로 구매하세요. 힘이 약하면 전문 작업을 할 수 없습니다. 공구 브랜드는 디월트, 밀워키, 보쉬, 계양, 아임삭, 마끼다, 스탠리 등 다양합니다. 충전 전동공구끼리 배터리와 충전기를 공유하기 때문에 한 브랜드로 통일하는 게 좋아요. 이 외에도 나중에 구매해야 할 충전 전동공구로는 그라인더, 로터리 드릴이 있습니다. 


위 전동드릴은 드라이버부터 여러 드릴비트를 끼워 사용할 수 있는 만능 제품입니다. 기술자 사장님이 어떤 브랜드의 공구를 사용하는지 파악하고, 자신에 맞는 공구를 네이버 검색이나 유튜브를 활용해 찾아보세요. 



10. 로터리 충전 전동 드릴

임팩드라이버 보다 큰 힘이 필요할 때 사용하는 드릴입니다. 타공 할 때, 다양한 SDS드릴 비트를 끼워 사용하고, 홀쏘를 아답터에 끼워 큰 구멍을 타공 할 수도 있습니다.  

SDS드릴 비트(10mm와 6mm)



11. 충전 그라인더와 유선 그라인더

그라인더는 재료를 절단할 때 시용하는 공구입니다. 저는 유선그라인더와 충전식 그라인더 두 가지를 가지고 다닙니다. 유선 그라인더는 파워가 좋고, 충전그라인더는 편리합니다. 그라인더 날은 종류가 다양하고, 상황에 맞게 사용하면 일의 능률이 올라갑니다. 



위 공구들 외에도 더 많은 공구들이 필요합니다. 당신의 현장 상황에 맞게 사용 빈도가 높은 것부터, 구매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처음부터 한꺼번에 구입하기보다 하나씩 구매하세요. 고가의 제품이나 저품질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비추하고 가성비 있는 제품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매하기 전에 기술자 사장님과 상의하고 구매하면 후회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구매하여 손에 익숙해지도록 자주 사용해 봅니다. 전동 공구는 항상 조심하고 안전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위험한 물건입니다. 





"비워야 넣을 수 있다!"

[이너바스 이실장 명언-7]


이너바스 이실장이 씀



이전 08화 기술 배울 때는 센스 있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