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히비스커스 Jun 05. 2024

오멘: 저주의 시작

공포


어렸을 적, 오멘을 봤던 기억이 난다.(혹시 숫자가 있는지 친구에게 내 머리 속을 봐달라고 했다)

그때는 tv로 이 영화를 봤다. 당연히 어린 내가 볼 수 있는 방법은 그것밖에 없었을 것이다.

이 영화의 장면 중 기억나는 장면은 단 하나 밖에 없다. 

마지막 장면.

그 장면은 공포를 넘어 카타르시스를 주었다. 


공포영화란 게, 무서운 영화라고 생각하면 성공하지 못한다.

보이지 않고, 경험할 수 없다면, 그건 더 이상 무서운 게 아니다.

지구로 소행성이 날아 올 확률이 제로라면, 딥 임펙트나 아마게돈 같은 영화가 성공하지 못했을 것이다.

아주 작은 확률이지만, 일어날 수 있기에 흥미가 생가는 것이다.


여담이지만, 내가 본 영화 중 가장 무서운 영화는 '착신아리' '링' '전설의 고향' 이다.

전설의 고향은 예전 tv 드라마 였는데, 특히 내 다리 내 놓으라고 쫓아온 귀신 에피소드가 무서웠다.

귀신이 무서운 게 아니었다. 

부모를 위해 무덤을 파야하는 상황이 무서웠다. 

난 그러고 싶지 않았다. 

하지만, 만약 그런 상황이 주어진다면, 별 도리가 없을 거 같단 생각이 들었을 거 같다.

국민학생의 생각이지만, 사랑이나, 나의 안전때문이 아니라,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해야 한다.

만약 그런 짓을 하지 않는다면, 나쁜 아이가 되는 것이다.

그 드라마는 효심이 아니라, 강요, 학습을 시키는 것이었고, 수단은 공포였다. 


그런 기대로 본, 오멘은 실망이었다.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남들은 재밌는데, 나만 재미없는 건가? 내가 변한 건가?'

어느 쪽이든 어쩔 수 없다. 


내가 기억하는 가장 무서운 장면은 오멘의 마지막 장면으로

저주받은 아이가 그네를 타고 있는데, 어른이 다가와 누군가를 소개시켜 준다.

그는 바로 미국의 대통령이다.

어린 난 생각했다. 오멘은 대통령이 될 지도 모른다고.

나이 들어 보니, 정말 대통령이 됐다. 

오멘이 무섭지 않은 이유다.






작가의 이전글 바람부는 날이면 압구정동에 가야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