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레벨 수트 오프닝에 대한 응답 II

비딩파트

by HWP

1♣ / 1◆ 오프닝에 대한 응답


앞서 메이저 오픈에 대한 응답에서도 이미 살펴본 내용이지만 일반적으로 오프너의 오프닝 비드에 대해 리스폰더는 6점이 안되면 패스하고 6점 이상을 가지고 있을 때 응답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럼 왜 6점이 안되면 패스하는지를 좀 알아보자. 혹시 이 책 초반의 브리지 기본에서 HCP에 대해 설명한 내용이 기억날지 모르겠다. 지금까지 비딩 이론에서도 계속 나왔던 내용이라 이미 여러 번 앞으로 가서 읽고 온 분들도 있을지 모르지만 만일 기억나지 않는다면 또 돌아가지 않아도 되도록 다시 정리해 볼 테니 걱정 마시라. 아래와 같이 4개의 수트 각각 13장의 카드에 4장의 어너카드가 있고 수트당 10점씩 총 40점의 HCP가 있다.


HCP = High Card Point

Ace = 4점 / King = 3점 / Queen = 2점 / Jack = 1점


1 레벨로 오픈하는 하는 사람은 12점 이상이 되어야 오픈할 수 있다고 했고 강한 2 레벨 오픈이 20점부터 가능하다고 했으니 일반적으로 19점까지가 1 레벨 오픈이 가능한 점수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리스폰더의 점수가 5점이라면 오프너와 리스폰더의 점수를 합해 가장 좋은 경우를 따져도 24점밖에 안되기 때문에 앞에서 살펴본 최소 게임 점수인 25점이 되지 않는다. 패스를 하는 것은 파트너에게 이러한 상황을 비딩을 통해 알려주는 것이다.


그럼 파트너가 마이너수트 중 하나로 오픈 했을 때 리스폰더가 6점 이상이 되어 응답을 할 수 있는 경우 어떤 응답이 가능할지 살펴보기로 하자. 여기에도 메이저수트 오프닝에 대한 응답과 마찬가지로 고려해야 할 우선순위가 있다.


1. 마이너 오픈에서의 우선순위

마이너수트 오프닝에서는 메이저수트 오픈과 달리 오프너 가 부른 수트의 핏을 찾는 것보다 메이저수트나 노트럼프 컨트랙트를 찾아보는 것이 우선이다. 메이저는 10 트릭, 노트럼프는 9 트릭이면 게임에 도달하지만 마이너는 11 트릭을 이겨야 게임레벨이 되기 때문에 마이너로 컨트랙트 하는 것은 최후의 수단이라는 것을 항상 명심하자.


1. 메이저수트를 비드: 4장 이상의 메이저수트 (♥/♠)가 있을 경우, 그 수트를 비딩 하여 핸드를 보여준다.

2. 노트럼프를 비드: 밸런스 핸드의 경우 점수에 따라 1NT/2NT/3NT를 비드 한다.

3. 오프너의 수트를 비드: 위의 두 경우에 해당하지 않고 오프너의 수트가 4장 이상이면 오프너의 수트를 서포트한다.


또한 메이저수트 오픈에서는 그 수트가 3장 이상이면 서포트가 되어 같은 수트로 응답할 수 있지만 마이너 오픈에서는 4장이 있어야만 같은 수트로 응답이 가능하다는 점도 꼭 기억해야 한다. 그 이유는 메이저수트 오픈은 오프너가 5장 이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장하지만 마이너수트 오픈은 오픈하는 수트가 3장부터 가능하기 때문이다. 초보때는 이 부분을 실수하여 비딩 사고가 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므로 꼭 기억하고 실수하지 않도록 하자.


이와 함께 아래 세 가지 포인트도 중요하다.

– 1 레벨로 다른 수트를 보이는 경우(1◆/♥/♠) 일반적으로 4장 이상을 의미한다.

– 노트럼프 응답은 어떤 레벨이건 4장 이상의 메이저수트가 없다는 의미를 갖는다.

– 경쟁 비딩이 아닌 경우, 메이저나 NT로 바꾸지 않고 오프너의 마이너수트를 바로 레이즈 하는 것은 메이저 카드도 없고 노트럼프 플레이에 적합하지도 않은 핸드임을 보이기 위한 비딩이다.


마이너 오픈에 대한 응답으로 새로운 수트를 보여줄 때는 다음과 같은 원칙에 따른다.

1. 5장 이상의 수트가 없을 경우, 4장짜리 수트를 낮은 랭킹부터 차례로 보여준다

2. 5장 이상의 수트가 하나인 경우, 상대방이 그 수트로 오버콜한 경우를 제외하고 그 수트를 비드 한다

3. 5장 이상의 수트가 2개일 경우 높은 랭킹부터 차례로 비드 한다


구체적으로 각각의 경우에 어떻게 응답하는지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0~5점: 패스

- 6점 이상: 가장 긴 수트를 비드. 새로운 수트를 비드 하면 포싱

- 6~10점: 1NT - 메이저수트 (♥/♠) 4장 없음. 밸런스 핸드

- 6~10 점: 메이저수트 (♥/♠) 4장 없음. ♣ 5장 이상 또는 ◆ 4장 이상인 경우 오프너의 마이너수트 2 레벨

- 11~12점: 2NT - 메이저수트 (♥/♠) 4장 없음. 밸런스 핸드

- 10~12점: ♣/◆ 5장이면 3♣/◆

오프너의 마이너수트를 3 레벨로 비드 하면 ♥/♠가 4장 없고 균형 지지 않은 핸드라는 뜻 (리밋레이즈)

- 13점 이상: 3NT - ♥/♠ 4장 없음. 밸런스 핸드


마이너 오픈에 대한 응답도 오버콜 상황에 따라 달라지게 되지만 역시나 이 책의 범위를 벗어난다고 판단하였다. 일단은 기본적인 답변도 머리로 기억하는 것과 실제로 하는 것 사이에 큰 차이가 있으므로 많은 플레이를 통해서 익숙해지는 것이 더욱더 중요하다.

핸드 몇 가지를 예를 들어서 적당한 응답을 알아보자.


실제 게임을 하다 보면 게임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경우가 마이너수트 오픈, 즉 HCP 12-21점에 메이저수트가 5장 없는 균형 지지 않은 핸드로 오픈해야 하는 핸드이다. 따라서 파트너가 이렇게 오픈했을 때 어떻게 응답해야 하는지를 확실히 익혀 두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뉴 마이너 포싱 (NMF)

경쟁비딩이 없을 때 1♣/◆ – 1♥/♠ – 1NT/2NT의 비딩 시퀀스 이후 리스폰더가 하는 아티피셜 비딩으로 파트너이니 오프너가 주의 카드를 내려놓아 고지해 주어야 하며 보통은 리스폰더가 처음 비딩한 메이저수트가 5장이라는 뜻으로 그 수트의 핏을 찾기 위해 사용되지만 때에 따라 다른 경우에도 포싱 비딩으로 사용한다.


• 오프너의 1NT 리비드 후에는 적어도 초대 점수 (11+ HCP) 이상을 가지고 있어야 할 수 있다.

• 오프너의 2NT 리비드 다음 NMF은 반드시 게임을 찾기 위한 포싱이다

리스폰더가 NMF을 했을 때 오프너는 어떻게 답해야 하는지 우선순위 순으로 살펴보자.

1. 4장짜리 다른 메이저를 2 레벨로 비딩: 4-4 핏을 찾기 위해 최선의 비딩.

2. 리스폰더의 메이저 수트에 대한 3장 서포트 표시 (다른 4장짜리 메이저가 없음):

- 12-13점: 2 레벨

- 14점+: 3 레벨

3. 3장 서포트 안되고 다른 메이저도 4장 안될 때 노트럼프 비딩: (비딩 안 한 수트의 스토퍼 보장)

- 12-13점 : 2NT

- 14점 +: 3NT

4. 4장 이상의 마이너를 2 레벨로 비딩: 위 3가지 경우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5. 적당한 비딩이 없을 경우 본인의 수트를 리비드


관련된 오프너와 리스폰더의 비딩을 시퀀스로 표현해 보면 아래와 같다. 오프너가 3번째 비딩에서 리스폰더의 수트를 2 레벨로 심플 레이즈하는 경우 (예) 1♣ – 1♠ – 1NT – 2◆ – 2♠ – 3♠ (♠5장, 초대 점수))를 빼고 모든 3 레벨 이상의 리비딩은 게임 포싱으로 해석해야 한다.


1. 특히, 리스폰더가 자신의 메이저수트를 다시 비드 하는 것은 그 수트의 카드가 6장 이상이고 게임 포싱 가능한 점수임을 의미한다.

1♣ – 1♠ – 1NT – 2◆ – 2♥ – 3♠ (♠6장, G.F)

1◆ – 1♥ – 1NT – 2♠ – 2NT – 3♥ (♥6장, G.F)

1♣ – 1♠ – 1NT – 2◆ – 2NT – 3♥ (♥5장, ♠5장 G.F)

2. 오프너가 새로운 4장짜리 메이저수트를 비드하고 나서 리스폰더가 NT로 응답하면 처음 비드한 메이저 수트가 5장, 오프너가 비드한 메이저 수트는 4장이 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1♣ – 1♠ – 1NT – 2◆ – 2♥ – 2NT (♠5장, ♥4장 안됨, 초대 점수)

3. 오프너의 부른 수트가 3장일 때 리스폰더는 점수에 따라 15-16점이면 3 레벨로, 17점이면 4 레벨로 비딩 한다. 오프너가 미니멈 서포트를 보인 경우 또는 오프너가 비드 한 새로운 메이저 수트가 3장이 되지 않으면 15-16점에는 pass 하고 17점이면 3NT를 비드 한다.

1♣ – 1♠ – 1NT – 2◆ – 2♠ – pass (♠5장, ♥2장 이하)

1♣ – 1♠ – 1NT – 2◆ – 2♥ – 4♥ (♠5장, ♥3장, 17점+)

1♣ – 1♠ – 1NT – 2◆ – 2♥ – 3NT (♠5장, ♥2장 이하, 게임 포싱. 이때 오프너는 ♠3장이면 4♠를 비딩한다.)


마이너로 오픈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뉴마이너포싱은 실제 게임에서 아주 많이 나오는 비딩 시퀀스 중에 하나이다. 경우의 수가 많아서 헷갈릴 수가 있기 때문에 잘 익혀두고 사용할 필요가 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글쓰기를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