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묵묵히 길을 걸어가는 청춘들을 응원한다.
우리는 뭔가 보장된 길을 걷고자 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결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을 따라 하고자 합니다. 저 또한 나이가 들수록 겁이 많아져서 그런지 보수적으로 행동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최근 조승연 님의 유튜브 영상과 김정운 님의 영상을 보면서 다른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위 영상들의 공통점은 객기를 부린다, 재미를 추구한다 라는 말들은 어떻게 보면 무모한 사람을 뜻하는 것 같지만 그런 삶을 추구하며 살아야 오히려 부자가 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하고 있습니다. 앞선 글에도 썼듯이, 돈은 사람을 통해 들어옵니다. 사람이 자신의 교환수단인 돈을 기꺼이 사용할 필요성을 느껴야 그 돈이 나에게 흘러들어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돈을 많이 벌고자 한다면, 사람을 "설득"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지요.
설득력을 높기 위해서는 내가 상대방에게 편의성, 재미, 흥미, 행복감을 주어야 합니다. 내가 그런 요소들을 많이 갖고 있을수록 나의 경쟁력은 높아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남과 다른 차별성이 중요하고 이때 얼마나 내가 창의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지가 중요해집니다.
그런데 창의력은 저절로 얻어지지 않고 이를 계발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 방법으로 남과 다른 경험을 쌓고 공부를 하며 나만의 메타워드를 생성해야 합니다. 그래서 특출 난 인격을 생성해 내야 눈에 띄는 보석이 됩니다. 그러면 매력적인 사람이 되고 나와 교류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돈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됩니다.
한편 개업 변호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영업능력이 이라고 하니 그 능력을 어떻게 증진시킬까 가만히 생각해 봅니다. 최신 판례, 법률 공부를 통해 실력을 쌓는 것은 물론이고 맡겨진 일을 최선을 다해 수행하며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이 사람들에게 "쉽게" 전달될 수 있도록 글과 그림과 영상으로 남기고자 합니다.
당장 그 노력이 빛을 보지 않는다고 누가 감히 그를 비난하겠습니까. 어떤 노력도 어떤 사람도 평가절하 받을 하등의 이유가 없습니다. 당신은 존재만으로 축복받아야 마땅하고, 타인을 이롭게 하려는 노력은 기꺼이 칭찬받아야 할 일들입니다. 다만 지금은 보석이 되지 않았을 뿐입니다. 여러분들도 원석을 보석으로 가공하기 위한 한걸음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