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중요한 것은 '나'를 파악하는 것

돈 버는 일보다 나와 나를 비롯한 주변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by 김정은 변호사

어떤 일이든 의사결정을 하면 그만이다. 딱 마음먹으면 되는 일이다. 하고 싶지 않은 일, 생각은 단번에 끊어내야 한다. 여러 복합적인 생각과 마음이 뒤엉켜 좋지 않은 감정이 폭발하는 일은 최대한 없도록 해야 한다. 뭔가 나에게 좋지 않은 에너지를 줄 것으로 보이는 일은 그냥 단번에 끊어내야 정당하다. 그런 태도를 취하는 것이 결국은 나에게도 좋은 일이다.


모든지 '집착'은 좋지 않다. 물건에 대한 집착이든, 생각에 대한 집착이든, 의견에 대한 집착이든 집착은 다 좋지 않은 것이다. 집착은 무조건 끊어내는 것이 타당하다.


그렇다면 집착과 애착의 차이는 무엇일까? 내가 현재 느끼고 있는 감정이 집착인지는 내가 뜻한 대로 일이 성사되지 않을 때의 나의 감정이 어떤지에 따라 결정된다. 내가 어떤 일을 했고 내가 뜻한 바대로 일이 성사되지 않을 때 괴롭다면, 나는 그 일에 대해 집착을 하고 있는 것이다.


반면에 내가 어떤 일을 했고 그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그렇게 마음이 괴롭지는 않다면 나는 그 일에 대해 집착하고 있지는 않는 것이다. 그냥 그 일에 대해 애착 정도를 갖고 있었을 뿐이다.


집착하는 것이 좋지 않은 이유는 결국 그 화살이 나에게 돌아오기 때문이다. 세상만사 다 내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나의 input과 다른 결과는 항상 도래하기 마련이다. 그러니 나의 뜻과 다른 결과를 낳는 일을 무척이나 당연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그래야 내가 마음이 편하고 평온하다. 어떤 것에도 집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은 이유는 결국 그런 태도가 나에게 좋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 뜻대로 삶이 펼쳐진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반드시 나에게 좋다고 단언하기도 어렵다.


우리는 돈 버는 일, 물건을 사는 일, 물건을 쌓는 일에 집중하며 삶을 산다. 그것이 바람직한 지향점이라고 믿으며 사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나의 주변, 내가 현재 손에 쥐고 있는 것들에 대한 정리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내 마음을 정리하는 일이다. 모든 것은 나의 마음, 심성에서 비롯된다. 유체일심조.

keyword
작가의 이전글첫째 프리미엄은 사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