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산호 Nov 29. 2023

아빠와 함께 보물섬으로

세계 유산이 뭘까 자연유산은 뭘까

세계유산이 뭘까 자연유산은 뭘까           


- 인환아, 세계유산이라고 들어봤니?

- 그럼요. 설명하기는 곤란하지만 예는 들 수 있어요. 수원 화성은 세계 문화유산이고, 훈민정음은 기록유산이고, 갯벌은 자연유산이에요. 그리고 아빠가 저한테 좋은 것을 물려주시면 그것도 유산이지요.


- 맞네. 유산은 부모가 생각할 때 아주 좋은 것을 자식에게 물려주는 것인데 예금통장, 집, 논밭, 골동품, 정원이나 여러 가지가 있겠지. 그것처럼 유네스코에서 선정한 기준에 따라 어느 나라에 있든지 탁월한 가치를 지닌 것으로, 이건 진짜 찾아내서 보호하고 보존해야겠다 싶으면 세계유산으로 지정을 하고 대장에 올리는 거지

- 부모가 물려준 유산이라면 다른 거하고 다르겠어요. 또 제 자식에게 물려주어야 하니까.


- 나중에 결혼할 거야, 자식도 낳고?

- 아버지가 행복하게 잘 사시는 것 보고 결정하겠어요.

- 하하하. 이번에는 배를 타고 세계 각국을 다니면서 자연유산을 한 번 살펴볼 생각이야. 아, 복합유산도 있구나. 문화유산에다가 자연유산을 더한 거야. 


- 선정기준이 어떻게 되는데요?

-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록이 되려면 말이야. 문화유산에 등재되기 위한 여섯 가지 기준이 있고, 자연유산에 등재되기 위한 네 가지 기준이 있어. 그리고 공통적으로 완전성과 보호 및 관리체계가 들어 있어.

우리가 가는 곳이 자연유산이나 복합문화유산이니까 자연유산에 대해 알고 싶어요. 


- 먼저,  케냐 국립공원처럼 자연이 무척 아름다워야 한다는 거지. 다음으로, 제주 용암동굴·화산섬처럼 생명의 기록이나, 지구 역사에 대해 알 수 있는 사례가 있어야 해. 그다음으로, 다양한 생물들이 살고 있어 진화나 발전의 과정을 보여주는 것. 마지막으로, 중국 쓰촨 자이언트판다 보호구역처럼 과학적으로 연구하거나 보존하는데 중요한 곳이야. 


 - 그런데 몇 개나 되요?

 -  해양 및 연안에만 갈 거니까. 얼마 안 돼. 다 합쳐서 50군데나 될까.  

- 우리나라에는 없어요?

- 유네스코에 등재된 세계 유산이 15개인데 그 중 두 개가 자연유산으로 등재되어 있어. 제주 화산섬과 용암 동굴, 그리고 한국의 갯벌이 있는데 다음에 기회가 있겠지.

 - 바다의 남자, 항구의 남자인 아빠와 함께요?

 - 좋아. 이번에도 역시 기억에 남는 바다 여행이 될 거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