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고스 Mar 17. 2023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

'나'와 친해지는 질문 50가지

제주도, 오사카, 괌, 다낭, 발리, 세부, 푸켓, 보라카이, 밀라노, 마드리드...

훌쩍 떠나 다녀오고 싶은 곳은 많지만 돈과 시간은 그 여유를 쉽사리 허락해 주지 않는다.


하지만, 지금 이 시간만큼은 시선을 광활한 외부로부터 떠나 잠시 '나'에게 주목해 보자. 내 자아와 심리, 욕구, 본심을 알아가는 일도 꽤나 재밌다.



나에게 던지는 질문 리스트(관광지 50선)

1. 나는 좋은 사람인가?

2. 나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는?

3. 과거와 비교하면 지금의 나에게 달라진 점은?

4. 지금과 비교하면 미래의 나에게 달라질 점은?

5. 내가 보는 나와 남이 보는 나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5. 내가 죽기 전에 누리고 싶은 것은?

6. 나에게 죽음 이후의 세계는 필요한가?

7. 나를 얽매고 종속시키는 것은?

8. 내가 통제하고 컨트롤할 수 있는 것은?

9. 나를 5,000자로 써 내려가야 한다면 어떤 내용으로 채울 수 있을까? 제목은 무엇으로?

10. 나의 흑역사는? 그 일을 흑역사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11. 나 자신에게 무엇을 지고 있고 무엇을 이기고 있는가?

12. 나는 어떤 세상에서 살고 싶은가?

13. 나의 장점 3가지는? 이 3가지는 왜 단점이 아니라 장점인가?

14. 나의 단점 3가지는? 이 3가지는 왜 장점이 아니라 단점인가?

15. 나랑 가장 코드가 맞는 사람은? 그 사람은 왜 나랑 코드가 맞는가?

16. 죽었다 깨어나도 못 고칠 것 같은 나의 고질병은?

17. 다른 사람과 나의 가장 큰 차이점은?

18. 신은 나에게 무엇을 주었고 무엇을 주지 않았는가?

19. ‘~해야 해’라는 나의 강박이 있다면 무엇인가?

20. 누군가에게 주입받은 것은 무엇이며 스스로 깨우친 것은 무엇인가?

21. 나는 타인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가?

22. 나는 세계의 흐름에 대해 알고 있는가?

23. 나에게 가장 위로가 되는 말은?

24. 내가 가장 듣기 싫은 말은?

25. 내 꿈에 자주 나오는 것은?

26. 나는 나와 다른 사람을 좋아하는가 비슷한 사람을 좋아하는가?

27. 내 마음은 몇% 충전되어 있는가? 타인을 위해 몇%를 쓸 수 있는가?

28. 내가 가장 많이 느끼는 감정은?

29. 내가 가장 많이 하게 되는 생각은?

30. 내가 습관적으로 많이 하는 말은?

31. 타인에게서 들은 나에 대한 가장 뼈아픈 말은?

32. 나는 인복이 있는 사람인가?

33. 다시 태어난다면 어떤 나라, 집안, 환경에서 어떤 성별로 태어나고 싶은가?

34. 다른 사람들은 무슨 생각을 하며 살아갈까?

35. 나를 5글자로 표현하면?

36. 소설이나 영화 속 인물 중 나와 가장 닮은 캐릭터는?

37. 타인에게 가장 호감 살 수 있는 나의 매력 포인트는?

38. 타인에게 가장 조심해야 할 나의 모습은?

39. 나는 어떤 것에 대해 생각이 많아지는가?

40. 나는 어떤 것에 대해 생각하기를 포기하는가?

41. 내 마음을 잘 대변해 주는 명언은?

42. 내가 적극적으로 도전해 이뤄낸 것은?

43. 실패 후 다시는 하고 있지 않은 것은?

44. 어릴 때 내 꿈은?

45. 지금 내 꿈은? 그 꿈은 직업에 관한 것인가 내 모습에 관한 것인가?

46. 자식을 낳으면 어떻게 키울 것인가? 무엇을 가장 알려주고 싶은가?         

47. 사람들 앞에서 15분 강연을 한다면 어떤 주제로 할 것인가?

48. 지금까지의 나에게 한마디 해주자면?

49. 앞으로의 나에게 한마디 해주자면?

50. 앞선 질문들을 통해 조금은 나를 돌아보고 알게 되었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