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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로 보는 사용자 데이터 기반 UX 개선하는 방법

by 지밍리

UX 디자인, 이제 데이터 없이 하기 어렵다

서비스를 만들고 운영하다 보면 사용자 경험(UX)에 대한 고민은 반드시 마주하게 되는데요.

그런데 많은 팀이 여전히 ‘예쁘게’ 또는 ‘직관적으로’ 보여야 한다는 감각에만 의존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제 시대가 바뀌었죠!


이제는 Google Analytics(GA)를 포함한 다양한 분석 도구를 통해 디자인이 실제 사용자 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측정할 수 있는데요. 특히 GA4는 이벤트 기반의 분석을 통해 UX와 UI를 보다 정밀하게 해석할 수 있게 해줘서 디자이너한테도 데이터 분석은 이제 필수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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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로 UX를 분석하는 3가지 핵심 방법

GA와 디자인이 연결되는 순간,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생각보다 많은데요!

GA4를 기반으로 실제 UX/UI를 분석하고 개선하는 대표적인 방법을 알려드려요~


① 사용자 흐름 분석 (User Flow)

사용자가 어디서 들어와서 어디로 빠져나가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CTA 버튼 위치가 잘못되었거나, 주요 기능이 눈에 띄지 않을 때 빠르게 확인 가능


② 이탈률 & 체류 시간 확인

페이지별 이탈률이 높다면 UI/UX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첫 화면의 콘텐츠 구조가 복잡하거나, 폰트 가독성이 떨어지는 경우 등


③ 전환 경로 분석

사용자가 전환(구매, 회원가입 등)에 도달하는 경로를 파악해 중간에 이탈하는 구간을 시각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이 데이터를 통해 어떤 UI 요소를 변경해야 할지 명확한 인사이트 확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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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기반 디자인, 무엇이 다른가?

단순히 예쁜 디자인을 넘어서, 행동을 유도하는 디자인이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GA 데이터는 그 근거를 제공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전 디자인: 사용자 피드백을 바탕으로 감각적으로 개선

데이터 기반 디자인: 실제 사용 데이터를 통해 효율성과 사용자 만족도를 함께 고려


예를 들어, GA4 데이터를 통
모바일에서 이탈률이 높은 특정 페이지의 UI를 개선했더니, 전환율이 1.8배 증가한 사례도 있는데요.
이처럼 GA는 디자이너에게 통계적 판단 근거를 제공해주며,
기획자와 개발자와의 협업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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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와 디자인의 협업, 이렇게 시작해보세요!

실제 프로젝트에서 GA와 디자인을 함께 활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절차가 효과적인데요!

GA4 설정 및 이벤트 트래킹 구성 → 버튼 클릭, 스크롤 위치, CTA 실행 여부 등 추적 포인트 세팅

데이터 수집 및 대시보드 분석 → 이탈이 많은 구간, 체류 시간이 짧은 요소 식별

UX 디자인 가설 수립 및 A/B 테스트 진행 → UI 변경 후 성과 비교


이 프로세스를 통해 디자인 변경이 데이터에 의해 검증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운영과 마케팅까지 연결된 일관된 UX 개선이 가능해지기 마련입니다 :)


디자인, 이제는 숫자로 말해야 합니다!

UX 디자이너와 기획자는 이제 감이 아닌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디자인 사고방식을 가져야 하는데요, GA4는 단순히 마케팅 도구가 아니라, UX 최적화의 핵심 도구라고 여겨집니다.


디자인과 데이터를 연결하면 더 나은 사용자 경험, 더 높은 전환율, 더 강력한 서비스로 이어지는데요!

그리고 이는 단발성 리뉴얼이 아닌, 지속 가능한 운영 전략의 핵심이 됩니다.


GA 데이터를 기반으로 UX 개선이 필요한 시점인가요?

데이터 해석부터 디자인 리디자인까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데이터와 디자인을 연결하는 실전 경험을 통해 믿을 수 있는 외주 개발사 똑똑한개발자를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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