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제약회사 개발 기획 RA팀 업무 24

제네릭 의약품 개발

by 박제

24화 제약회사 개발 기획 RA 팀 업무 23


일반적으로 자주 먹는 알약 즉, 정제, 캡슐제의 경우, 동등성 시험 중 생물학적 동등성 시험(생동성시험)을 실시합니다.
생동성 시험은 정상인을 대상으로 오리지널 의약품과 제네릭 의약품의 약동학적 동태가 동등한 지를 확인하는 시험입니다.


주로 AUC(area under the curve), Cmax(최고 농도)를 비교 평가합니다.

미시세계인 의약품의 약동학적 동태는 혈중 약물 농도로 확인되며, 생동성 시험에서는 혈중 농도와 치료 효과가 비례한다는 가정 하에 진행됩니다.
정상인을 대상으로 20~40명 정도에게 제네릭 의약품과 오리지널 의약품을 교차 투약하여 AUC와 Cmax의 동등성을 비교하는 것이 생동성 시험입니다.


점안제, 주사제, 점이제의 경우에는, 제네릭 의약품의 첨가제 중 일부 즉, 보존제, 완충제, 항산화제(점안제, 점이제의 경우 등장화제, 점도조절제), pH 조절제만 차이가 있을 경우, 이화학적 동등성 시험으로 동등성을 입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허가·신고·심사 규정 제27조 제3항 및 제5항에 근거하여 진행됩니다. 생체 외 시험으로 성상, pH, 비중, 삼투압, 완충력, 점도, 점적 용량 등 7가지 항목에서 동등성을 평가합니다.

물리·화학적 시험을 통해 동등성을 입증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비용이 적고 시험이 간단합니다.

단, 말씀드린 첨가제 외 다른 첨가제가 상이할 경우, 이화학적 동등성 시험(이동시험)은 진행할 수 없습니다.
또한 점안제, 점이제, 주사제는 생물학적 동등성 시험이 불가능한데, 그 이유는 전신에 분포한 혈액에서 약물 농도를 측정할 수 없거나,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임상시험을 통해 오리지널 의약품과 효과 및 안전성이 동등하다는 결과를 확보하여 동등성을 입증하게 됩니다.

ETC generic 개발 5.png

제네릭 개발이 회사 차원에서 결정되면, 오리지널 의약품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제 연구에 착수합니다.
오리지널 의약품이 시판 중인 경우, 연구용 목적으로 의약품을 구매하여 분석에 사용합니다.

이후 기존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의약품을 분석, 대략적인 원약 분량을 확인하고, 용출 패턴 등을 비교하여 제네릭 의약품을 설계합니다.

제네릭 의약품 개발 시에는 “개발 목적에 부합하는지”를 중점적으로 검토합니다.
특히 생동성 시험이 필요한 품목의 경우, AUC와 Cmax가 동등하도록 처방을 설계합니다.


처방 연구가 완료되면 생동시험용 배치 생산에 들어가고, 생동성 시험 IND를 신청하여 승인받습니다.
생동성 시험 결과보고서를 확보한 후 허가 신청을 진행, 5~9개월 이내 허가를 받고, 이후 약가 신청을 거쳐 발매하게 됩니다.


바이오의약품의 경우, 동등성을 임상시험을 통해 입증해야 합니다.
바이오의약품은 세포나 미생물에 의해 생산되며, 화학 의약품처럼 단순한 구조가 아닌, 단백질, 항체 등 수백 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복잡한 구조를 가집니다.

바이오의약품 생산 과정은 매우 복잡하며, 특히 전사(transcription), 번역(translation) 과정에서 수많은 변수가 발생하기 때문에, 동일한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밀한 구조의 동등성 비교는 의미가 없으며, 대신 임상시험을 통해 효과와 안전성을 비교하게 됩니다. 생동성 시험이나 이동시험은 비교적 저렴하고 간단하지만, 바이오시밀러 개발은 반드시 임상시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제네릭 의약품보다 개발 비용이 훨씬 많이 듭니다.


3.2.6.2 바이오시밀러로 이어집니다.

keyword
일요일 연재
이전 24화제약회사 개발 기획 RA 팀 업무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