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졔지 Oct 31. 2022

스웨덴 UX 석사 유학, 전액 장학금으로 가는 방법

스웨덴 왕립 공과 대학교 (KTH) 장학금 지원기

안녕하세요, 스웨덴의 수도 스톡홀름에서 인터랙션 디자인을 공부하고 있는 졔지입니다. 저는 스톡홀름에서도 중심부에 있는 왕립공과대학교의 Interactive Media Technology 프로그램 석사과정을 밟고 있고, 2년간 학비 전액을 면제해주는 2022 KTH Scholarship 장학생입니다. 이번 학기부터 공부를 시작한 새내기인지라 가장 최신 정보를 여러 입학 꿀팁과 함께 전수해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미지 출처: 본인

여러분들이 제가 앞으로 설명해 드릴 장학금 정보를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저에 대해 조금 더 알려드릴게요. 저는 2021년 2월에 아트&테크놀로지와 심리학 전공으로 한국에서 졸업한 후 1년 2개월간 스타트업에서 UX 디자이너로 일을 하다 2022년 8월 말부터 스웨덴으로 옮겨와 석사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그러니 앞으로 쓰게 될 저의 글들은 누구보다도 스웨덴 공대 혹은 UX/인터랙션 디자인 관련 과정의 진학을 희망하시는 분들께 더욱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스웨덴 대학원의 장학금 탐색하기: 학교 웹사이트 샅샅이 뒤지기

첫 번째로 해야 하는 것! 당연지사 어떤 기회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지 탐색해 보는 것이겠죠? 스웨덴 학교들은 중요한 정보들이 모두 학교 웹사이트에 있는데요, 장학금 정보 역시 학교마다 투명하게 공개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학교 웹사이트를 정독, 또 정독하는 것이 중요해요. 한번 읽고 찾을 때는 잘 안 보였던 세세하지만 중요한 정보들이 여러 번 읽고 다시 보다 보면 꼭 보이더라고요.

KTH 장학금 페이지 스크린샷

https://www.kth.se/en/studies/master/general/scholarships/kth-scholarship-1.72827

KTH의 경우에는 이렇게 장학금 페이지에 모든 정보를 담고 있으니 위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2022년 기준의 정보에 따르면, KTH는 크게 두 가지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제가 혜택을 받고 있는 KTH Scholarship이고, 둘째는 석사 2학년생들이 지원할 수 있는 KTH one-year Scholarship입니다. 첫 번째 장학금은 입학할 때부터 졸업할 때까지, 첫 학년에 석사 졸업을 위한 120ects (학점) 중 60ects를 얻으면 석사 졸업 시까지 학비를 면제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이고, 두 번째 장학금은 석사 1학년의 성적을 기반으로 2학년 때의 학비를 1년간 면제해주는 장학금입니다. 그러니 혹여나 전액 장학금을 받지 못했더라도, 1학년 때 열심히 공부한다면 2학년 때 장학금을 받을 기회가 여전히 남아있다는 이야기이죠! 이외의 SI (Swedish Institute) 장학금은 약 41개의 개발 도상국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장학금으로 안타깝게도 한국 학생들에게는 해당하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다른 학교들 또한 KTH처럼 장학금을 설명하는 페이지들이 대부분 존재합니다. 진학을 희망하는 학교 홈페이지를 반드시 샅샅이 뒤져보세요!


스웨덴 대학원 입학 원서 지원 시 장학금을 받고 싶은 대학을 1순위로 접수하기

두 번째로 해야 하는 것은 바로 스웨덴 대학에 입학원서를 접수하는 것입니다. 입학 원서를 접수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스터디인 스웨덴 공식 웹사이트(https://studyinsweden.se/plan-your-studies/how-to-apply/)에서 더욱 자세히 확인할 수 있으니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스웨덴 대학들이 지원하는 대부분의 장학금은 혜택을 받고자 하는 대학을 1순위로 지정해야만 지원 자격이 갖춰지니 원서 접수를 정상적으로 완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장학금 지원서 작성하기

원서 접수까지 완료했다면! 장학금 지원서를 작성해야겠죠? KTH Scholarship의 경우에는 자신의 신상정보와 원서접수 완료 시 받게 되는 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두 질문에 대한 답을 공백 포함 500자 (500 character)와 1000자 (1000 character) 안에 각각 담아 제출해야 했습니다.


첫 번째 질문: 왜 본인이 KTH 장학금을 받아야 하는가?


저의 경우, 이 질문을 이렇게 해석했습니다. “왜 내가 수많은 인재 중 가장 뛰어난 인재이고 KTH가 장학금까지 주면서 데려와야 하는가?” 이렇게 질문을 바꾸고 나니 그간 제가 해 온 것들을 돌아보게 되더군요. 마침 CV를 준비해놓았기에, 모든 것이 정리된 CV를 천천히 읽어보며 제가 KTH에서 이루고자 하는 것들을 지금껏 성취한 것들을 근거 삼아 설명하는 글을 작성했습니다. 공백 포함 500자가 아주 짧아 임팩트있게 입학 지원 서류들을 한 문단에 압축할 수 있는 핵심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두 번째 질문: 어떤 지속가능성 가치에 기여할 것인가?


이 질문은 UN의 17가지 지속가능발전 목표 (SDGs)를 숙지하고, KTH에서 공부하고자 하는 것과 자신이 생각하는 그 공부의 가치를 기여하고자 선택한 지속가능발전 목표와 연결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니 UN 공식 사이트 (https://sdgs.un.org/goals)에서 SDGs를 충분히 읽어보고, 제가 지금까지 해 온 것들과 앞으로 하고자 하는 것에 가장 잘 연결되는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선택하여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이전 질문보다 더 길게 쓸 것을 요구한 만큼 이 질문에 비중이 더 있다고 생각해서 제가 가장 강조하고 싶은 경력 사항을 근거로 이 질문의 답변을 구성했습니다.


*주의! 학교마다 요구하는 서류들이 모두 다르니, KTH를 제외한 다른 학교 장학금 지원 서류에 대한 설명은 각 대학의 홈페이지에서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기간 안에 장학금 지원하기

지원 서류를 모두 준비했다면 지원 기간을 잘 확인해 접수해야겠죠? 2022 KTH Scholarship의 경우에는 지원 기간이 원서 접수가 허용되는 마지막 두 주와 겹쳤었습니다. 이러한 일정은 해마다 달라지니 학교 홈페이지에서 반드시 꼼꼼히 확인하시고 메모해 놓으세요.


장학금 지원 추가 꿀팁! (+2022 경쟁률 포함)  

제가 재학 중인 Interactive Media Technology 전공은 입학 서류에 CV를 추가로 요구하지 않는 전공이었습니다. 그러나 KTH의 경우에는 장학금 홈페이지에 입학 서류와 장학금 지원 서류를 전반적으로 평가하여 장학생을 선발한다고 나와 있었고, CV를 요구하는 다른 전공들이 꽤 많아서 CV를 보여줄 수 있는 다른 경쟁자들에 비해 불리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하여 이 점을 장학금 담당자에게 문의한 결과, 전공에서 입학 서류로 요구하지 않았더라도 원서 접수 사이트인 universityadmissions.se에 추가로 제출할 수 있으니 제출해보라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니 장학금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CV가 입학 서류에 포함되어있지 않더라도 꼭 제출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2022년 KTH Scholarship의 경쟁률은 전체 장학금 지원자 2200명 중 75명으로 100대 3 정도입니다. 다만, 합격자 내 경쟁률로 계산하면 합격자 564명 중 75 명으로 100대 13 정도라고 하니 모든 서류와 입학 요건들을 잘 정비해 학교에 합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결론

스웨덴 석사 유럽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장학금 기회에 대해서도 당연히 관심이 높으실 텐데요, 이 글이 독자님들께서 가지고 계셨던 궁금증을 해소해 드렸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11월 12일에 스웨덴 유학 박람회가 개최된다고 합니다. 이 유학 박람회에서는 스웨덴 대학 관계자가 직접 참여하여 1:1 상담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자신의 상황에 맞는 상담을 받을 좋은 기회를 놓치지 마시고 잘 활용하시기 바랄게요. 스웨덴 유학 박람회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https://blog.naver.com/jiwonyoon81/222897183384를 확인해주세요!


커버이미지: 출처 - 본인

매거진의 이전글 스웨덴 최고의 디자인 스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