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Jusunshine Aug 26. 2024

이상적인 삶

08. 비움으로 인생을 그리다.


어린 시절, 나는 이상적인 삶을 꿈꾸며, 화려한 상상을 펼쳤다. 돈을 많이 벌고, 멋진 집에서 편안하게 살고, 모든 것을 소유하고 싶었다. 연예인, 재벌가, 영화와 드라마 속의 세상에서 자신을 발견하고 싶었다. 그런 이상적인 삶은 나에게 궁극적인 행복과 만족을 약속하는 것 같았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고 성숙함이 찾아왔을 때, 내 생각과 가치관이 변화하기 시작했다. 이상적인 삶이란 무엇인지 다시 생각하게 되었고, 현실과의 괴리에 미안함을 느끼기도 했다. 그 이상적인 삶은 우리에게 과도한 압박과 불안을 안겨주며, 나를 초라한 존재로 만들었던 것 같았다.


그런데, 어느 순간 미니멀리즘의 철학을 만나고 나서, 내 생각은 크게 변했다. 미니멀리즘은 "적게 가지고 더 많은 삶"을 추구하는 철학으로, 물질적인 소유보다는 내적인 만족과 간소함을 중요시한다. 이것은 어렸을 때의 이상적인 삶과는 정반대의 가치관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실제로는 많은 사람들에게 큰 영감을 주고 있다.


미니멀리즘은 나에게 새로운 관점을 제공했다. 이것은 물질적인 풍족함이나 화려한 생활이 진정한 행복과 만족을 주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했다. 더 적은 것으로 더 큰 만족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분에 맞는 삶을 추구하면서 내 안의 진정한 가치를 발견하게 되었다.


미니멀리스트로서 나는 물질적인 소유보다는 경험과 관계에 더 가치를 두고 있다. 더 적은 물건을 소유하면서 더 많은 자유를 얻을 수 있다. 간소한 삶을 살면서, 내가 원하는 것들을 좀 더 명확하게 알게 되었고, 그것들을 향한 열정을 더욱 강하게 느낄 수 있게 되었다.


미니멀리즘은 내게 내적인 안정과 평온을 가져다 주었다. 내가 형편에 맞는 삶을 산다면, 초라한 존재가 아니라, 나 자신을 더 자유롭게 표현하는 삶을 사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것은 이상적인 삶이 아닌, 진정한 삶의 가치를 찾는 과정 중에서 얻을 수 있는 보람이라고 생각한다.


이제 나는 미니멀리즘을 통해 물질적인 과다와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버리고, 내가 정말로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와 목표에 집중하고 있다. 이것은 무엇이 이상적인 삶인지를 다시 고민하고, 나만의 삶을 살아가는 여정 중에서 얻은 깊은 통찰이라고 생각한다. 적게 가지고 더 많이 누리며, 분에 맞는 삶을 통해 나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 이것이 내게 가장 나답고 마음 편한 삶이라고 믿는다.

작가의 이전글 내 안의 목소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