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사리아 Jun 30. 2022

당신의 생일(2)

쏴아, 후드득 혹은 토도독.

창문을 열어 두고 듣고 있자니 비의 세기에 따라 소리가 달라진다. 가끔 땅으로 떨어지지 못하고 내 집 창문에 부딪혀 깨져버린 빗방울이 툭, 하고 외마디 소리만을 지른다.


비가 한껏 쏟아지고 있다는 걸 알았지만, 집을 나섰다. 책 한 권, 노트와 펜 하나를 넣은 가방을 소중히 감싸 안았다.


우산 하나에 몸을 맡기고, 물웅덩이도 피하지 않고 철벅철벅 생각 없이 걸었다. 내 다리가 가고 싶다는 방향으로 그냥 걷게 두었다.


에는 커피 한 잔 마시고 오겠다 말하고 나왔지만, 딱히 커피가 간절하지 않았다. 그냥 온전히 혼자 비를 즐길 수 있는 곳으로 가야겠다는 생각만 절실했다.


감정은 슬펐고, 눈물이 차오르는데 그곳에서는 울 수 없었으니까.

철저히 혼자가 되어야 울 수 있으니까, 서둘러 벗어나야 했다.


나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내게 말하곤 한다.

내 앞에서 울어, 내 옆에서 울어, 울고 싶은 만큼 울어도 되니까 제발 울어.


그 마음 모르는 건 아니지만, 나는 혼자 우는 게 편하다.

 

물론 사람 앞에서 울 때도 있다. 아니, 많다. 울어야 할 때가 있고 혼자가 되기 전 참지 못하고 터져버린 눈물도 있고... 상황은 많다.


하지만 나는, 가장 슬플 때 가장 편하게 울고 싶었다.


커피숍을 찾아가던 길에 펍이 보였다. 역시 커피보단 술이 좋겠다는 생각에 가게로 들어갔다. 홀로 창가 자리에 앉아 생맥주를 시켰다. 한 잔, 두 잔, 세잔.

 

한 잔에 기분이 좋았고, 두 잔에 취기가 올랐으며, 세 잔에 눈물을 흘렸다.


가게 사람으로부터 등을 돌려 창을 바라보고 있었고, 그곳의 사람들은 다들 취해 자기 이야기에 심취해 있었으므로, 이방인 같은 나 따위 관심 대상이 아니었다. 참 다행이었다.


소리는 내지 않고 숨죽여 울었다.

턱을 괴고 앉아 창 밖의 비를 바라보며 내 눈에서 흐르는 것을 닦지 않고 그대로 흘려보냈다.


맥주 한 모금에 눈물 한 줄기, 창을 두드리는 빗방울.


아, 예쁘다. 참 예쁜 시간이다.


그런 생각이 들 때쯤 자리를 정리하고 집으로 돌아갔다.

아무 일 없었다는 듯, 최대한 밝은 목소리로 다녀왔습니다,라고 외치며 현관에 들어섰다.


술 냄새 풍기며 들어왔다고 잔소리하는 엄마 품에 뛰어들어 애교를 부렸다. 엄마 아빠와 함께 거실에 앉아 몇 마디를 나누다가 조용히 침묵했다가, 그렇게 잠이 들었다.


아, 예쁘다. 참 예쁜 시간이었다.


당신의 생일날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하루살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