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바로알기 No30
고교학점제는 학생 중심 교육을 지향하면서, 수업 방식과 학교 운영뿐 아니라 교사의 역할 변화를 본격적으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교과 전달자에서 벗어나, 교사는 이제 학습 설계자, 진로 조력자, 피드백 제공자로서 다층적인 역량을 요구받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고교학점제 하에서 교사의 역할 변화가 왜 중요한지, 그리고 어떤 방향으로 준비되어야 하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단순 ‘과목 전달자’에서 ‘학습 조력자’로
수업 내용 전달에서 벗어나,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학습 환경을 설계해야 함
학생의 과목 선택, 학습 수준, 진로 계획에 따른 맞춤형 수업 전략이 필요
교육과정 디자이너로의 전환
다양한 학생의 진로와 요구에 맞춘 선택형·융합형·프로젝트형 수업 설계 역량 강화
예: ‘기술+수학+사회’를 연계한 탄소중립 설계 과목 공동 운영
과목 선택 지도자
학생이 자신의 진로와 학업 역량에 맞는 과목을 설계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 및 진로 상담 강화
과목 간 연계성과 입시 전공 적합성에 대한 이해도 필수
학업 성취 피드백 전문가
성취평가제 기반 평가설계 역량 필요
루브릭 기반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중심 평가 → 과정 중심 성장 피드백 제공
협업 네트워크의 중심
교과 간 융합, 공동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사 간 협력 체계 구축
필요한 교사 역량
교육과정 재구성 및 통합 수업 운영 역량
성찰 중심 피드백, 자기주도 학습 코칭 능력
ICT 활용 및 온라인 수업 설계 능력
제도적 뒷받침
교사 대상 고교학점제 기반 재교육 강화
공동수업 설계 시간 보장 및 행정 업무 경감
수업 성과 기반 교사 평가 방식 재정립
고교학점제는 학생뿐 아니라 교사의 교육철학과 실천 역량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을 던지는 제도입니다. 교사는 단지 가르치는 사람을 넘어, 학생의 성장 여정을 함께 설계하고 동행하는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새롭게 확립해야 할 시점입니다. 이제 교사의 전문성은 과목 지식뿐 아니라, 교육을 ‘구성하고 조정하는 힘’에서 판가름납니다.
#고교학점제 #교사역할변화 #학습설계자 #교육과정디자이너 #성취평가제 #진로지도 #교사전문성강화 #고교학점제바로알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