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는 죄가 없다.

스트레스를 나쁘게 본 것이 죄다.

by 강민수

뱀이 나올까봐 무서워

산을 홀로 걸어가고 있다고 상상해 봅시다. 가다가 도중에 길이 끊겨 수풀이 우거진 숲을 헤치고 가야 합니다. 주변에는 새소리만 들리고 인기척은 없습니다. 숲을 헤치며 걷는 도중 바로 앞에서 바스락 소리가 나며 움직임이 느껴집니다. 유심히 보았지만 형체는 보이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기분이 드시나요?

뱀일 것 같아 두렵거나 도망가고 싶지 않으신가요? 아니면 별거 아닌 것 같이 느껴지시나요?


불안감과 스트레스로 안전함이 유지된다

뱀이라고 생각하신 분은 그곳을 피해 다른 길로 돌아갈 것입니다. 둔감한 분들은 무시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적막한 숲에서 바스락 소리와 움직임이 느껴지면 어떤 생각과 행동을 할까요?

우리의 조상님들은 아마 대부분 불안감으로 그곳을 피해 가셨을 것입니다. 둔감하거나 웬만해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 별일 아닐 거라고 그냥 지나친 사람들은 대부분 자손을 남기지 못하고 뱀이나 맹수에 의해 사라졌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조상님들의 불안감과 스트레스 덕분에 살아남았고 우리도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물려받아 위험을 피하고 안전한 일상을 보내고 있습니다.


불안감은 때때로 도전의 동력이 된다

한 유명 코미디언은 다양한 방면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한 우물만 파면되는데 여러 분야를 도전하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묻자 그는 불안감 때문이었다고 답했습니다.

불안함은 때때로 도전할 수 있는 원동력을 만들어 줍니다. 불안감은 스트레스를 주지만 고맙고 꼭 필요한 감정입니다.


스트레스를 나쁘게 생각하는 것이 스트레스의 단점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영향은 스트레스가 부정적이다는 생각에서 나옵니다. 스트레스는 우리의 생존을 위해 필수이며 우리가 스트레스를 제대로 바라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한 조사결과에서 스트레스가 인체 자체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미미하지만 스트레스가 부정적이라고 생각해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인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우리가 스트레스나 불안함 자체를 몸과 마음을 망가뜨리는 부정적인 감정으로 바라보면 그 스트레스가 스트레스를 만들어 진짜 우리 정신과 몸을 망가뜨리기 시작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주는 감정이 생존에 필요한 감정이라고 올바르게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스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스트레스가 주는 신호를 제대로 알고 행동으로 옮기고 고맙다고 말하는 자세를 가지도록 해야 합니다.


스트레스야, 불안감아 고마워

스트레스, 불안감이 찾아와 힘든 인생이라고 느껴졌는데 돌이켜보면 덕분에 무사히 살 수 있었습니다.

너희들이 나쁜 게 아니라 너희들을 나쁘게 본 내가 잘못한 거였어.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