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날개 Jul 13. 2023

불편한 독서

여인들과 진화하는 적들  ( 김숨 )

그녀의 이름인 숨

숨쉬기가 힘들었다

작가의 책을 덮으면 늘 진저리가 쳐진다.

말 먹음의 무지룩한 여자들의 이야기


전혀 진화하지 못했음을 루시와 여자( 시어머니) 를 통해 읽었다.

오래전부터 우리는 발악만 하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

여전하게도 모성에 엎어지고

딸이라는 이름으로 자빠지고

내라는 이름으로 허우적거리고

플래카드 써 붙이며 소리를 내도 말로 들리지 않는다.

하물며 책 속의 여자는 말도 아니고 침이 말라버린다.

구강건조증이라는 진단을 내린 의사는 검사를 위해 침을 뱉으라 한다.


강요하지 말란 말이야!


내가 소리치고 싶었다.









                            















작가의 이전글 나의 브런치 작가 입문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