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날개 Jun 10. 2024

낚시와 청소

혼자 놀기



징검다리 연휴를 몰아 쉬기로 했다.
직원들도 모두 6월 6일에 근무하고 7,8,9일을 몰아 놀고 싶어 했다.
대표님은 일 년에 한 번 정도 하는 결근을 하고 가거도로 낚시를 떠난다고 했고, 덕분에 나까지 억지 연휴가 주어졌다.
 지난가을 베란다를 꽉 채웠던 다육이들을 보내고 나서 별 신경을 쓰지 않아도 돼, 방치했던 베란다부터 털기 시작했다.

방치는 결국 쓸데없는 것들이 다수이니 미련 없이 버리자 싶었다. 얼추 들어내고 나니 시원스럽다.

항아몇 개는 자리만 옮기려는데 욕심이지 싶다.

장 도무지 혼자 옮길 수가 없다.

청소만 하기로.
 항아리를 닦다가 문득, 이건 엄마의 항아리였는데......
엄마는 늘 이 항아리에  쌀을 가득 담아놓으셨었다.
엄마가 입원을 하시고 엄마집을 청소하던 중에 베란다 쌀 항아리 쪽에서 바구미가 보였다.
쌀을 퍼 내는데 고무줄에 묶여 잇는 돈과 봉투째 들어 있는 돈들이 나왔다.
바구미가 빻아 놓은 쌀가루 분진처럼 눈앞이 흐려졌다.
 내가 짬짬이 드렸던 용돈이었는데 하나도 쓰지 않으신 것이다.
 병든 아들에게 갈 때 맛있는 거 사주고 싶으셔서였겠지.

허기가 밀려온다.
라면 물을 올려놓다가 전에 썼던 엄마의 라면이 생각났다.


            ~~~~~~~~~~~~~~~~~


 경아.
내 라면 다섯 개짜리랑 계란 한 판 사다다고...
  의아해하는 나를 먼저 피하는 눈길을 내 눈에 먼저 들키셨다.

  젊어서는 라면을 느끼하다고 하셨는데,
  달걀도 잘 드시지 않으셨는데...

   왜? 엄마 라면 싫어하잖아?  

  아니야 요샌 라면이 제일 맛있어
달걀 넣어 끓이면 더 좋아.
  진짜 맛있어?
  응. 라면 많이 사지 말고 다섯 개짜리로..

  생전 안 드시던 달걀이 맛나다는 말씀에 모자란 딸은 신이 났었더랬다.
   들고나는 기억의 조각 속에 든  생존의 방식일 뿐이었는데...
  냉장고 안에는 내가 해다 놓은 반찬이 뚜껑도 열려 본 적 없이 곰팡이 슬어 있고... 그래서  내가 열어 보지 못하게 꼭 냉장고 앞에만 앉아 계셨던 건지......
  병원에 있는 아들 가져다 줄 날만 기다리는 반찬통의 수만큼 당신의 기억은 잘려 나가는 줄 모르고......
 

            ~~~~~~~~~~~~~~~~~


  가끔 엄마의 달걀 풀린 텁텁한 국물의 라면을,
  그리 맛난 것처럼 드시고 힘을 내야만 했던 그 라면이 오늘 나는 싱겁다.
 물을 너무 많이 부었나?
 




작가의 이전글 공감의 시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