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해하는 많은 방법 중에 하나는 통계를 보는 것이다. 어떤 통계 데이터를 볼 것이냐에 따라 이해하고자 하는 대상은 달라지겠지만, 너무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이 단순하게 숫자의 등락만 보면 지금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이 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숫자를 보고 그냥 그렇게 세상을 따라가는 방법이 있을 것 같다.
만약 주식으로 돈을 벌고 싶다고 해보자. 그런데 개인이 전체 산업과 기업과 경제 상황을 이해하기는 힘들 것이다. 그런데 통계는 나온다. 이 통계를 그냥 따라가는 것이다. 다만 작은 규모의 주식은 변동성이 너무 크고 작전주도 많다고 하니 모르고 따라가면 안 될 것 같다. 그렇다고 안다고 조사해 봐야 전문가도 아닌데 판단이 서지 않을 것이다.
ETF 정도면 어떨까 싶다. ETF 정보는 매일 나온다. 그리고 분석하기도 용이하다. 개별 주식을 분석할 수는 없으나 ETF 간 비교 분석은 너무 쉽다. 적은 금액을 쪼개서 지금 오르는 종목을 따라가면 되지 않을까? 기준이 중요한데, 3일이나 5일 동안 상승한 상위권 종목 중 새로운 종목이 보일 때 매수를 하는 것이다. 적은 금액으로 시작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너무 단순하지만 어떻게 보면 시장을 따라가는 가장 현명한 방법일 것 같다. 장기투자는 아니고, 잦은 매매에 따른 비용이 가장 큰 단점일 것 같다. 어차피 손절 라인은 매일 정하면 돨 것 같다. 이익은 20% 이상을 바라보고 그렇다면 손절 라인은 10%가 될 것 같다. 몇 개는 성공하고 몇 개는 실패하겠지만 도전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