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할 때, 우리는 결혼해서 평생 행복하게 살자.라고 서로에게 약속합니다. 부부가 평생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하바드 대학을 비롯한 많은 학자들이 행복이란 것을 연구해 보니, 돈은 의식주를 해결한 후에는 그렇게 행복에 비례하지 않고, 행복은 인간관계에 있다고 설명합니다. 평생을 행복에 대해서 연구한 연세대 서은국 교수는 행복이란 것을 아주 짧게 설명하기 위해서 아래처럼 사진 한 장을 보여줍니다.
서은국 교수는 행복은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음식을 먹는 것. 그것이 바로 행복이다'라고 짧게 설명합니다.
여기서 전제 조건은 단 하나입니다....//사랑하는 사람과//
즉,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사랑이란 것을 제대로 해야 행복할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배우자와 함께 식사를 하는 사진처럼
진정한 행복은 여기에 있다고 믿으면, 그런 행복을 위해 평생 노력하게 됩니다.
저는 저의 행복에 대한 경험과 생각으로 아내에게 진정한 행복은 여기에 있다고 설득할 수 있었습니다. 진정한 행복이 여기에 있다고 믿게 되면 행동이 바뀌고, 충만한 행복도 느끼게 되어 서로의 삶의 행복도도 많이 올라가게 됩니다.
밖에서 술 먹고, 여러 이성을 만나며 쾌락을 즐기는 것이 행복이라고 믿고 있는 사람은 돈, 시간, 체력만 있다면 이런 생활을 계속하게 됩니다. 그러나 저런 행복은 자신은 쾌락을 느낄지 몰라도 배우자를 불행하게 만들게 됩니다. 엉뚱한 행복을 좇고 있는 배우자에게 진정한 행복은 여기에 있다는 것을 어떻게 잘 설득하실 건지? 고민을 해보면서 저의 경험글을 본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아래의 경험으로 아내에게 행복은 여기에 있다고 설득하고 함께 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