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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껍데기 민주주의〉패러디 단막극

자유 없는 무대 위에서 ... 세뇌의 세습

by 대전은하수 고승민

패러디 단막극 〈껍데기 민주주의〉

등장인물

* 혁준 (50대 후반) : 80년대 민주화 투쟁 세대. 자부심이 강하지만 시대 변화 앞에서 혼란을 느낀다.*

* 지민 (40대 초반) : 1990년 전후 학번, ‘이해찬 세대’. 전교조 세대의 흔적 속에서 자라

회의와 냉소가 묻어 있다.

* 수현 (20대 초반) : 대학 신입생. 자유민주주의의 본질을 고민하며 선배 세대에게 도전하는 젊은 세대.


무대 지시

* 배경 : 대학 연극부 사무실. 낡은 책상과 의자, 한쪽 벽엔 바랜 80년대 민주화 포스터와

전교조 선전물이, 다른 쪽엔 최신 연극 포스터와 노트북, 커피 캔이 흩어져 있다.

* 조명 : 늦은 오후 햇살이 들어오다가 점차 어둑해진다.

* 분위기: 회한과 긴장이 교차하는 공간.


장면 1 – 과거의 자부심

(혁준이 낡은 포스터를 가리키며 눈빛을 번쩍인다. 목소리는 뜨겁고 단호하다.)

혁준:
“연극은 예술이다! 그리고 예술은 시대를 이끄는 횃불이었지.
우린 군홧발 아래서 피 토하는 심정으로 민주주의를 외쳤어.
최루탄 냄새가 가득한 거리에서,
연극 무대는 우리에게 혁명의 광장이었어!”

(주먹을 움켜쥐고 책상을 세게 친다. 소리가 사무실에 메아리친다.)


지민: (팔짱을 끼고 냉소적으로)
“선배님… 저희는 그렇게 배웠습니다.
근데 솔직히 와닿진 않았어요.
그냥 ‘그렇게 해야 한다’는 압박뿐이었죠.

말하자면 세뇌의 세습이었습니다.
까라면 까는 거, 그게 법이었으니까요.

학교도 마찬가지였어요.
전교조 선생님들은 늘 말했죠.
‘시대를 바로잡는 게 혁명이다.’
북에서 들려오는 말도 곧이곧대로 믿으라 했고요.

우린 따랐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까라면 까는’ 세상 아닙니까.”


혁준: (격분하며 몸을 앞으로 내민다)

“그건 네가 잘못 본 거다!
그때는 달리 방법이 없었어.
우리가 저항하지 않았다면, 지금 이 민주주의는 없었을 거다!”


지민: (눈을 치켜뜨며)
“민주주의?
선배님, 어떤 민주주의 말입니까?”

(정적. 혁준은 순간 말을 잇지 못한다. 수현이 조심스럽게 책을 덮고 끼어든다.)


장면 2 – 세대의 충돌

수현: (차분히, 그러나 또렷하게)
“맞습니다. 민주주의라는 말만으로는 해명이 안 됩니다.
선배님이 말하는 건 사실 사회민주주의 아닙니까?
북이 주장하는 인민민주주의, 결국은 공산 사회주의의 변형이죠.”


지민: (놀라며 수현을 뚫어지게 본다)
“자식… 어린놈이 어찌 그리 잘 아는 거냐?
그래, 네 말이 맞다. 민주주의에서 ‘자유’를 빼면
껍데기뿐이지. 형식적 민주주의일 뿐이야.”


혁준: (다급하게 주먹을 움켜쥔다)
“아니야! 우리는 자유를 원했어.
군홧발에 짓밟힌 국민을 해방시키고자 한 거라고!”


수현: (단호히 목소리를 높인다)
“하지만 그 자유는 어디 있었습니까?
진보라는 탈을 쓴 정권에서도 언론은 검열당했고,
사상의 자유는 봉쇄됐습니다.

인민을 위한다는 명분 아래, 자유를 지운 민주주의였잖아요.
그건 진짜 자유민주주의가 아닙니다.
다른 얼굴의 독재일 뿐이었죠.”


지민: (고개를 숙이며 씁쓸하게 웃는다)
“우린 그걸 몰랐지. 아니, 알려고도 안 했어.
전교조가 가르쳐준 대로, 이해찬 세대가 주입한 대로 따르기만 했으니까.
민주주의는 무조건 옳다고, 혁명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믿었으니까.

그게 얼마나 위험한 맹신인지…
이제야 깨닫네.” (한숨을 내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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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면 3 – 자유 없는 민주주의

(수현이 자리에서 일어나 방안을 한 바퀴 돈다. 목소리는 단호하지만 절제되어 있다.)

수현:
“저도 요즘 공부했습니다.

국내 정치상황을 우리가 제대로 바로 알아야 할 것 같았어요.
권력에 길들여진 민주주의는 결국 자유를 억압합니다.
언론을 막고, 집회와 결사의 자유를 차단합니다.

자유 없는 민주주의는 껍데기입니다.


겉모습만 번지르르한, 또 다른 독재일 뿐이죠.

우리 시대의 예술은 과거의 구호를 되풀이하는 게 아닙니다.
자유를 지키고 국민을 깨우는 무대가 되어야 합니다.”

(정적. 혁준은 충격을 받은 듯 의자에 털썩 앉는다.
지민은 깊은 한숨을 내쉬며 창밖을 바라본다.
수현은 두 선배를 똑바로 바라본다.)


혁준: (낮은 목소리, 떨리며)
“… 우리가 바쳤던 젊음이, 결국 껍데기 민주주의였단 말인가…”


지민: (쓴웃음, 그러나 단호하게)
“껍데기라도 남았으니 이제라도 본질을 찾아야죠.
자유 없는 민주주의는 민주주의가 아닙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작금의 상황을
정확히 바라봐야 합니다.


색깔론이니, 시대가 우리를 부른다느니…
모두 허울뿐인 선동 일 뿐이죠.”


수현: (굳은 표정으로, 한 단어씩 내뱉듯)
“그 진실을 국민에게 알리는 것—
그게 이제 우리 예술의 역할 아닐까요?”


(조명이 점차 어두워지고, 낡은 민주화 포스터가 바람에 흔들린다.
세 사람의 얼굴에 교차하는 빛: 회한, 깨달음, 결심.
천천히 막이 내려온다.)


장면 4 – 예술의 이면

(사무실 안, 잠시 침묵. 분위기가 가라앉은 가운데, 지민이 허탈한 웃음을 터뜨린다.)

지민:
“선배님, 우리가 숭배했던 그 시절의 ‘스타들’ 있잖습니까.
시대의 아이콘, 저항의 상징이라 불리던 배우들, 시인들, 가수들…

그 사람들이 어떤 모습으로 살았는지, 이제 다 드러났잖아요.
허울뿐인 예술 뒤에 감춰진 방탕,
권력의 손짓에 끌려다니던 모습들.

우린 그들을 우상처럼 떠받들었지만,
결국은 권력의 그림자에 놀아난 배우들이었죠.”


혁준: (당황하며 고개를 젓는다)
“아니… 그건 일부일 뿐이다!
적어도 우리는 진심이었다.
우리의 무대는 거짓이 아니었어!”


수현: (냉철하게)
“선배님, 그 진심조차 결국 권력이 원하는 방향으로 흘러갔습니다.
‘민주화 예술’이란 이름이 붙여지는 순간,
거리 낭만도, 술판도, 심지어 방탕까지도
모두 ‘예술적 자유’라 포장됐죠.

그 속에서 국민은 눈이 가려졌고,
예술은 권력의 선전도구가 됐습니다.”


지민: (쓴웃음 지으며)
“맞아. 우리가 제대로 보지 못한 현실이지.
예술이 사람을 자유롭게 한 게 아니라,
사람을 길들이는 도구가 되었던 거야.”


혁준: (고개를 숙이며 손으로 이마를 짚는다)
“…그럼 우리는… 예술을 했던 게 아니란 말이냐?
우린 시대의 꼭두각시였단 말인가…?”


수현: (또렷하게)
“아니요, 선배님.

그 시대는 그렇게 밖에 할 수 없었잖아요. 선배님이 잘못한 것은 아니죠.

그러나 이제 바로 잡아야 하지 않을까요?

그 당시 학교 다니면서 데모에 참가하지 않았던 사람이 어디 있겠어요.

학생시절에 빠졌던 이념이 나이가 들어서도 아직 변하지 않는 게 이상한 거죠.


진짜 예술은 아직 오지 않았습니다.
허울뿐인 스타를 따라가는 게 아니라,
권력의 구호에 휘둘리는 게 아니라,
국민이 진실을 보고 자유를 지키는 것—
그것이 예술이고, 우리가 만들어야 할 무대입니다.”


(잠시 정적. 혁준은 눈을 감고 한숨을 내쉰다. 지민은 천천히 담배를 꺼내려다 멈춘다. 조명이 어두워지고, 벽에 붙은 낡은 민주화 포스터가 찢겨 떨어진다. 무대에는 수현의 굳은 표정만 남는다.)


장면 5 – 새로운 무대

(사무실은 어둑하다. 창밖 가로등 불빛이 스며든다. 혁준은 의자에 기대어 있고, 지민은 생각에 잠겨 있다. 수현이 한 걸음 앞으로 나선다.)

수현: (조용히, 그러나 힘 있게)
“민주주의는 자유만으로 완성되지 않습니다.
자유에는 언제나 책임이 따릅니다.
책임을 놓치면 자유는 방종이 되고,
민주주의는 다시 껍데기가 됩니다.”


지민: (고개를 끄덕이며)
“맞아. 우리가 그 책임을 놓쳤지.
자유를 외쳤지만, 책임 없는 자유는
결국 권력의 먹잇감이었어.”

혁준: (천천히 일어나 낮은 목소리로)
“그렇다면 이제라도 책임져야겠구나…
우리의 실패를, 허울뿐이던 구호를.
진짜 민주주의를 지켜내는 건,
이제 너희 세대의 몫이겠지.”


수현: (단호히)
“아닙니다, 선배님.
세대의 몫이 아니라, 모두의 몫입니다.
지금도 언론은 권력의 눈치를 보고,
법은 흔들리고, 국민의 자유는 시험대 위에 있습니다.
이건 과거만의 문제가 아니라, 지금의 현실입니다.”

(수현이 책상 위 낡은 포스터를 떼어내어 바닥에 내려놓는다. 대신 노트북을 켜 무대 중앙에 둔다.

푸른빛이 공간을 밝힌다.)


수현: (또렷하게)
“예술은 구호를 따라 외치는 도구가 아니라,
국민이 눈을 뜨게 하는 무대여야 합니다.
권력의 손짓이 아니라,
진실을 향한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합니다.

그것이 우리가 지금부터 만들어야 할,
새로운 무대입니다.”


(혁준과 지민이 서로를 바라본다. 긴 침묵. 혁준은 고개를 천천히 끄덕이고, 지민은 담배를 다시 주머니에 넣는다. 무대 위에는 세 사람의 실루엣이 남고, 노트북의 푸른빛만 이 그들을 비춘다.)

─ 막 내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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