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사임당 Jan 29. 2024

관심작가를 늘려보려다 멘붕 왔어요

리셋되려나 봅니다

좋은 작가님은 많다. 훌륭한 작가님도 수두룩하다. 반짝반짝하는 글을 쓰시는 분들, 별만큼 보인다.(시골 삽니다)


나는?


그러게나 말이다.


그림을 잘 그리고 싶어 도서관이든 책방에서든 잔뜩 가져와 읽는다. 갑자기 아무것도 못 한다. 나는 이 정도까지 할 수 없다는 걸 아니까. 내 수준에서는 정확히 백년이 걸리는 일이라는 답이 나오면 거기서 '하고 싶었다'는 마음을 버린다. 배워보고 싶고 하고 싶었던 무엇이든 돌아서게 된다. 완벽은커녕 시작도 못 하는 나란 생명체.


일부러 구독하지 않았다. 사실 처음에 철없고 멋모를 때는 기웃거렸다. 모르고 구독을 눌렀으나 정신을 차리고 보니 다행히 많지 않았다. 처음 나의 관심작가, 열 분. 훌륭하지만 좋은 글을 쓰시지만 (양적으로) 세상의 모든 작가님을 대변하는 의미는 아니었다. 작가님들이 올리는 글을 읽고 소통하며 눈물도 웃음도 흘렸지만 짓눌리지 않고 쓸 수 있었다. 그분들이 내 글에 응원도 해 주시고 정말 친구처럼 따뜻하게 대해주셨으니까. 훌륭한 글에 더 훌륭한 인간성까지 탑재되어 있어 그분들 글에 주눅들지 않고 오갈 수 있었다.


꿈이 생겼다. 훌륭한 작가님들. 많은 작가님의 친구가 되고 싶다. 류시화 님의 '내가 생각한 인생이 아니야' 책에 이런 글이 나온다.


"나를 감동시키는 책은, 다 읽고 난 후에 그 책을 쓴 작가가 나의 친한 친구가 되어 내가 원할 때면 언제든 전화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기분이 들게 하는 책이다"


내 마음속 얘기를 딱 맞게 해 놓았다.

이런 기분을 느끼게 하는 글을 쓰는 분과 친구 하고 싶다는 욕망. 자꾸 구독을 누르고 싶고 친구 하고 싶고 글을 읽고 싶어졌다. 솔직히 열 분의 작가님만으로 내가 읽을 수 있는 양은 충분했지만 내가 뭐라고 구독해 주시는 분들을 '난 필요 없는데요?' 하듯이 모른 척한단 말인가...


아무것도 못 하고 있다. 내가 어떤 인간이었는지를 잠시 잊은 거다. 요즘은 그 '완벽주의'가 좀 나은 줄 알았던 거지. 똥꼬 발랄하게 살았으니 성향도 변했을 거라 쉽게 본 거다.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서 심장이 커졌다 작아졌다 하듯 내 성향은 약해지기도 진해지기도 하지만 사라지진 않는 건데. 내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말이다. 내 속에 그 심장 같은 나만의 색채가 들어있는데 간과한 거다. 겨우 다섯 분 구독을 늘렸고 더 많은 분과 교류하려 돌아다니고 글을 읽다 '딱!' 걸렸다.


글을 못 쓰겠다. 별만큼 많은 분 중 구독을 겨우 몇 분 늘리고 몇 분의 글을 더 읽었을 뿐인데 쓴다는 일이 무서워졌다.


내일 출간 계약을 한다고 해도 이상하지 않은 분들과 같은 공간에서 글을 쓴다는 두려움이 다시 나를 덮쳤다. 당분간 글 쓰긴 글러 먹었다. 큰일이다.

주제 파악 안 하려고 많은 분의 글도 안 읽고 내 글만 쓰고 올리고 있었는데 이거야 원. 손가락에 '신남'이 사라졌다.


그렇다고 여기서 끝낼 순 없어~~~ 내가 지금까지 그렇게 살아보니까 좋은 거 아니더라.


당분간 좀 나답지 않은 글 쓰면서 두려움을 떠내려 보내야겠다. 그게 이 글의 주제다. 그러므로 이 글은 쓰레기다. 글을 쓰기 위한 고사 같은 글이다.


무서움이 떠내려간다. 두려움이 흘러간다. (I hope..)

매거진의 이전글 온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