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재능 중에서 최고의 재능은

by Quat


한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이 하나같이 강조하는 것이 있다. 바로 '꾸준함'이다. 성공한 사람들 대부분은 재능이 없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자신이 원했던 것을 반드시 이룰 수 있다는 말을 한다. 그런데 이 말을 곰곰이 생각해보면, 노력은 타고난 재능을 뛰어넘을 수 있다는 것과 같다. 과연 그것이 가능할까?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나는 이 말에 대해 절반만 맞다고 생각한다. 노력하면 어떤 분야든 어느 정도까지는 실력이 상승한다. 하지만 재능 있는 자는 출발점부터 다르다. 노력한 사람이 한 달 동안 고생한 것을 불과 일주일, 그보다 더 짧은 시간에 체득하기도 한다. 학창 시절 누구나 한 번쯤은 이런 경험이 있을 것이다. 자신과 똑같이 놀고 공부하는 시간도 크게 다르지 않은데도, 시험을 치면 높은 점수를 받는 그런 친구 말이다. 그런 사람을 보고 있으면 지금까지 내가 해왔던 것들이 부질없게 느껴지는 기분이 들기도 한다.




그렇기에 노력한다는 것은 힘들다. 나보다 실력이 더 뛰어난 사람을 보며 느끼는 열등감, 슬럼프에 빠졌을 때, 체력관리 등 모든 변수를 이겨내야 한다. 무언가를 하다 보면 '오늘은 정말 쉬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 '10분만 쉬었다가 해야지'라고 생각했는데 어느덧 1시간이 훌쩍 지나가버리기도 한다. 막상 시작하더라도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을 때도 있다. 유혹을 이겨내고 어렵게 시작했는데도, 결과가 마음처럼 나오지 않으면 얼마나 짜증이 나는가!








노력하는 사람들은 많다. 하지만 그들 중 성공하는 사람들은 일부이다. 똑같이 노력하는데도 누구는 성공하고, 누구는 실패하는 이유는 뭘까? 노력하여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들도 모르는 특별한 재능이 하나 있다. 바로 '포기하지 않는 재능'이다.




포기하지 않는 재능은 어떤 재능보다 위대한 재능이다. 이것은 어떤 분야에서도 발휘될 수 있다. 평소에는 전혀 쓸모가 없어 눈에 띄지 않지만, 특수한 상황이 닥칠 때 드러난다. 특수한 상황이란 몸과 마음이 지쳐있거나, 극한의 스트레스를 받을 때다. 우리는 평소에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 내가 처한 상황이 너무나 고되고 힘들다고 느껴질 때, 사람은 좌절하고 지치며 포기하고 싶다고 느낀다. 그리고 바로 이 순간에, 자신조차 몰랐던 이 재능이 드러나는 것이다.




노력한다고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노력은 매 순간 우리 모두 하고 있다. 노력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노력한 것을 포기하지 않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많은 산을 가봤다고 해서, 가봤던 모든 산의 정상을 오른 사람은 매우 드물 것이다. 노력도 마찬가지다. 시작은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할 수 있다. 끝까지 가는 게 어려운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 중에선 자신이 재능 있다는 걸 인정하는 경우도 있지만, 자신은 재능이 전혀 없었다고 말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하지만 후자의 경우에도 뛰어난 재능이 있었다. 바로 벽에 부딪혔을 때 좌절하고 포기하고 싶었을 때도, 그것을 이겨냈던 것이다. 수도 없이 절망을 느껴본 자들 중에서도 일부만이 이 재능을 가질 수 있다. 이것은 나도, 당신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니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마음처럼 되지 않더라도 겸허히 받아들이자. 매 순간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다했다면 자책하지 말자. 그렇게 한 발짝씩 걷다 보면 당신도 모르는 사이에 포기하지 않는 재능을 가지게 될 것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행위' 뒤에 숨겨진, '목적'에 집중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