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학술 네트워크를 지향하며
KELS(Korean Edutech/LearningSciences Researcher Network: KELS)는 초기에는 슬랙(Slack) 플랫폼을 활용해 2020년, 소규모 연구자 모임으로 시작되었다. 학문적 논의의 장을 보다 자유롭고 개방적으로 만들고자 했던 작은 실험은, 이제 교육공학과 학습과학을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모여 협력하는 자율적 학술공동체로 자리잡고 있다. 연구자 간의 자유로운 소통과 교류가 이루어졌으며, 이후 보다 개방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디스코드(Discord) 오픈 플랫폼으로 이전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KELS는 기존의 위계적 학술 공동체 및 경쟁과 성과 중심의 연구 환경에서 벗어나, 연구자들 간의 유대감 형성, 정체성 존중, 그리고 지식 공유를 핵심 가치로 삼고 있다. 교수, 연구원, 대학원생, 현직 교사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연구자들이 모여 공동 연구 기회를 모색하고, 경험을 나누며, 수평적인 네트워킹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공학과 학습과학은 다양한 학문적 배경(예: 심리학, 인지과학, 컴퓨터과학, 인공지능, 디자인, 사회학, 교육철학 등)을 기반으로 학습을 탐구하는 분야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특정 이론적 접근이나 방법론에만 국한되지 않고, 서로 다른 분야의 관점을 융합하여 학습과 교육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다양한 관점을 보다 쉽고 자유롭게 수집할 수 있어야 한다. 디스코드 채널은 이러한 연구 환경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전공과 관심사를 가진 연구자들이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플랫폼을 고민하고자 했고, 앞으로도 그렇고!
4년 정도 이 채널지기를 자발적으로 했고, 그 과정에서 연구자 커리어를 생각하는 유학생 및 전업연구자들이 유입되었다. 느슨한 커뮤니티의 근본적인 힘은 연구자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에 대한 갈증에서 나온다고 믿는다. 연구자들은 단순한 정보 소비자가 아니라, 끊임없이 배우고자 하는 열망을 가진 사람들이다. 새로운 아이디어, 더 나은 연구 방법, 그리고 동료 연구자들과의 의미 있는 논의는 학문적 성장의 원동력이 된다. 연구자로서 성장하는 길은 마치 모래사막에서 물을 찾는 여정과도 같다. 확실한 길이 보이지 않아도, 강한 동기가 연구자들을 앞으로 나아가게 만든다.
교육공학/학습과학을 연구하는 다양한 곳에서 열정을 다하는 한인연구자들을 만나고 싶다면, 디스코드에 조인하면 된다! :)
KELS 디스코드에는 다음 링크로 참여하면 된다: https://discord.gg/CjR7xfewwC
다만 연구자들의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실명제로 운영되고, 이를 어길 시에 엑세스에 제한이 생기기 때문에 참고!
연구는 단순히 논문을 작성하는 과정이 아니다. 연구자는 지식 탐구자이자,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창조적 사고자이며, 동료 연구자들과 소통하는 커뮤니티의 일원이다. 그러나 연구자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과정은 결코 쉽지 않다.
커뮤니티 운영지기로 서 연구자들이 자신의 학문적 아이덴티티를 정립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내적동기이자 목표이다.
자신의 연구 관심사를 정의하고, 같은 관심사를 가진 연구자들과 연결
연구자로서 겪는 어려움과 고민을 함께 나누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조성
공식적인 학회나 연구 네트워크에서 제공하지 않는 정서적, 학문적 지원 제공
정보의 바다에서 연구자의 정체성을 지키다
연구자들은 다양한 연구 트렌드 속에서 자신의 전문성과 관심 분야를 유지하고 확장할 필요가 있다. KELS는 연구자들이 단순한 정보 소비자가 아닌, 적극적인 참여자로서 자신의 연구 방향을 탐색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다양성을 존중하는 열린 학문 공간
학문은 단일한 관점이 아니라, 다양한 시각과 배경을 가진 연구자들이 협력할 때 더욱 풍부해진다. 기존의 연구 네트워크의 위계적 구조에서 벗어나, 모든 참여자가 동등한 위치에서 의견을 나누고 협력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지속적인 전문적 학습(Professional Learning Network, PLN) 제공
연구자들은 KELS를 통해 동료 연구자들과 최신 연구 동향을 논의하고, 공동 연구를 위한 파트너를 찾으며, 연구 방법론과 도구를 공유한다. 이는 공식적인 학술 커뮤니티에서 얻기 어려운 실질적이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실천공동체(Community of Practice, CoP)로서의 역할
KELS는 단순한 네트워크를 넘어, 연구자들이 학문적 실천을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실천공동체'로 기능한다. 정기적인 연구 잡담 모임, 웨비나, 라이팅 클럽,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연구자들이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