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농장금 Jul 28. 2023

출장인 듯 여행인 듯, 싱가포르

성공적이었던 싱가포르 출장 끝!

    첫 번째 출장은 몇 달 동안 진행되었던 프로젝트들을 마무리하러 간 일정이었기 때문에 빡빡한 일정이 아니었다. 오피스를 출근하기보다는 마지막으로 싱가포르 시장 조사를 위해 오히려 싱가포르의 이곳저곳을 돌아다닐 수 있었고, 퇴근한 이후에는 싱가포르를 여행온 느낌으로 이곳저곳 돌아다니는 일과 여행의 그 중간처럼 싱가포르에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퇴근하고 난 뒤에는 대개 싱가포르의 로컬들의 일상을 경험할 수 있는 호커 센터로 향했다. 싱가포르에는 아파트 단지들마다 호커 센터가 있고, 어떤 호커 센터의 경우는 맛집으로 유명해서 멀리서도 찾아오는 곳들이라고 한다. 하지만 대개 호커 센터의 주 이용자들은 해당 아파트 단지에서 거주하는 사람들로 보통은 퇴근하는 길에 테이크 아웃을 해서 집에서 먹는 편이라고 한다. 


    호커 센터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가격이었다. 물론 위생적인 부분이나 다른 서비스적인 요소들을 감안하면 일반 식당들에 비해서 분명 부족한 부분도 있겠지만, 싱가포르와 같은 비싼 물가로 유명한 나라에서 저녁 한 끼를 5천 원~1만 원 사이로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은 다른 단점을 모두 커버하고도 남을 정도라고 생각한다. 특히나 호커 센터는 아파트 단지 내에 있기 때문에 자신의 입에만 잘 맞는 가게가 몇 군데 있다면, 퇴근하고 먹는 저녁 시간을 충분히 행복하게 보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Copyright 2023. 농장금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그리고 또 하루는 싱가포르의 금융 중심지가 몰려 있는 한 건물의 숨겨진 옥상 정원에도 다녀왔다. 오피스 건물에 위치한 옥상 정원은 많은 관광객들에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무료로 개방된 곳이었다. 마리나 베이 샌즈의 경우 루프탑에서 볼 수 있는 건물들이 금융 중심지의 화려한 건물들이었다면, 이곳에서는 발아래의 차이나 타운을 비롯해 저 멀리까지의 건물들을 볼 수 있는 곳이었다.


    특히 싱가포르에는 산이 거의 없기 때문에 높은 곳에서 바라보면 아파트의 꼭대기들로 만들어낸 지평선을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무엇보다도 싱가포르에 출장을 갔었던 작년 9월 말에는 맑은 날씨만 있었기 때문에 싱가포르 구석구석을 돌아다닐 때마다 보았던 풍경들의 더 아름다울 수밖에 없었다.

Copyright 2023. 농장금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모든 프로젝트가 마무리되고 담당하고 있었던 업무의 인수인계도 끝난 마지막 날에는 매니저의 배려로 오전에만 잠깐 업무를 하고 하루 종일 싱가포르를 구경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다. 하루라는 시간이 갑자기 주어졌기에 센토사(Sentosa) 섬이나 유니버셜 스튜디오를 가보는 것을 팀원들은 권했지만 이곳에서 좀 더 자연을 경험하고 싶었다.


    그래서 가게 된 곳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어 있는 싱가포르 식물원(Singapore Botanic Gardens)이었다. 어떻게 이렇게 조그마한 도시에 큰 식물원이 있을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게 할 만큼 크기도 컸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나무들과 가드닝을 정말 예쁘게 잘해두었다. 


    특히나 이곳이 1859년에 만들어진 곳으로 지금까지도 잘 관리되고 있다는 점에서 왜 이곳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될 수 있었는지를 이해할 수 있었다. 이렇게 현재까지도 잘 관리가 되고 있기 때문에 평일 저녁과 주말에는 이곳에 가족단위의 사람들도 많이 나와서 이곳에서 산책도 하고 운동을 하면서 휴식을 취하는 공간으로 변한다고 한다.

Copyright 2023. 농장금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이번 싱가포르 출장을 통해서 느낀 싱가포르의 모습은 머릿속에서만 그려왔던 고층 건물로만 빽빽한 도시 국가가 아니었다. 도시의 곳곳에는 공원들이 만들어져 있어서 일상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을 뿐만 아니라 건물에도 나무를 비롯한 식물들을 곳곳에 심어두어 일상에서 자연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게 해 준 부분들이 많았다.

    

    코로나가 끝난 후 처음으로 다녀온 출장이었기 때문에 싱가포르를 더 많이 이해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비행기에 올라탔는데, 정말 그 생각대로 1주일이라는 시간 동안 싱가포르라는 국가와 그 안에서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한국으로 돌아오는 비행기에서는 정말이지 대학교 때로 돌아가서 싱가포르에서 공부하는 것을 선택했더라도 너무 나쁜 선택만은 아녔겠다는 생각을 할 정도로 싱가포르에 대해 너무도 좋은 인상을 남기고 다음을 기약하기로 했다.   

Copyright 2023. 농장금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매거진의 이전글 작지만 알찬 관광지가 가득한 싱가포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