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릉도원 김수형 Dec 28. 2022

직장예절4---소장님을 운전기사로 부려먹은 과장님

직장예절4---소장님을 운전기사로 부려먹은 과장님


 

직장예절’은 수도 없이 많겠지만 승차예절을 하나의 예로 든다. Owner가 운전할 때의 상석과 차

석, 3석 4석이 있고, 전용 기사가 운전하는 경우 등이 있는데, 이런 사소한 일을 열거하는 심정은, 

내가 고리타분해서 그런 게 아니고, 이것은 에티켓이기 때문이다. 알면 좋고, 모르면 손해다. 내가 

이래 뵈도 소장님을 운전기사로 부려먹은 ‘대무과’(대단히 무식한 과장)였다. 

 

소장님을 운전기사로?

1984년 어느 날 휴일 저녁 때 일이다.

사무실에서 일을 하고, 그만 집에 가려고 발전소 정문에서 아무 차나 얻어 타려고 기다리는데, 하필 소장님 차가 나오는 게 아닌가! 

나는 그 차는 피하려고 경비원 뒤로 몸을 피했는데, 노는 날에 늦게까지 회사에 나와 일하고 가는 과장이 기특하다는 생각을 하셨겠지(아마도). 소장님이 자꾸만 타라고 하시니, 얼마나 황송한지 뒷 문을 열고 타려고 하는데, 자꾸 앞으로 타라고 하셨다.

“에이 아무리 그렇지, 소장님 옆에 어떻게 탑니까? 뒤에 타야지요” 

혼자서 빠른 속도로 그렇게 생각한 나는 기어이 뒷자리에 엉덩이의 3분지 1만 걸친 채 웅크리고 앉았다. 소장님은 세상에 별 희한한 놈도 다 있지 그래. 기가 차셨겠지만 뒷자리에 하급자인 무식한 과장님을 모시고(?) 운전하시면서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눴다.


“김과장 운전 면허증 있어?”, 

“아 예. 아직 없습니다”. 

이 질문과 대답은 지금도 기억이 난다. 많은 이야기를 한마디 질문 속에 함축시킨 대인의 풍모를 느낄 수 있다. 이렇게 해서 나는 뒷자리에 앉아 감히 쫄따구 주제에, 세상을 너무 모른 상태에서, 소장님을 운전기사로 부려먹은(?) 적이 있다. 아무리 자동차가 드물었고, 운전면허증도 없던 시절이라 해도 승차예절도 모르던 때였다. 

그 때 소장님이 속으로 얼마나 웃으셨을 지 짐작이 된다. (아니 짐작이 안 된다. 되나? 안 될 것 같다).

나도 그 후로 오늘까지도 그 일을 생각할 때마다 혼자 웃는 게 아니라, 오히려 긴장한다. 내가 예법을 몰라서 그것과는 다른 또 다른 어떤 실수를 누구에게 하고 있지는 않은지…. 

그런 내가 설사 아무리 일을 잘하는 녀석이었다 해도, ‘진정으로’ 소장님 마음에 들었을까? 

이렇게 아주 작은 것이지만, 직장에서는 승차예절 같은 소소한 것도 매우 중요하다.  



작가의 이전글 직장예절3---신/판/컴(身/判/Co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