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몽듀 Sep 08. 2021

당연하지 않은 것을
당연하지 않게 받아들이기

아직 배울게 많은 어른이


앞문까지 사람으로 가득했던 퇴근길 만원 버스 안.

나는 앞 문쪽 가장 앞자리에 앉아 멍하니 창밖을 보고 있었다.


얼마나 갔을까.

앞 문쪽에 서계시던 한 남성분이 기사님께 정말 조심스러운 목소리로 묻는 소리가 들렸다.

"죄송한데, 다음 정거장에서 앞문으로 내려도 될까요?"


그러자 기사님께서 호탕하게 말씀하셨다.

"아유~ 그럼요. 걱정하지 마세요. 앞 문 열어드릴게요~"


버스가 다음 정거장에서 멈춰 섰다.

남자는 하차 전 기사님께 고개를 숙이며 다시 한번 "죄송합니다"라는 말을 남겼다.


내내 곁눈질로만 보다 하차한 대화의 주인공을 제대로 확인했다.

왜인지는 모르겠으나 기사님보다 한참 어린 내 또래 정도일 거라 생각했는데, (이것 또한 어떤 편견일 것)

40대 중반쯤 돼 보이는 분이었다.


사람이 너무 많아 후문으로 이동이 힘들 때 버스에서의 앞문 하차는 '당연한 융통성'으로 생각했었다. 아마 이 분의 목소리에 집중하게 된 것도 '저렇게까지 죄송할 일인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였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앞문 하차는 엄연히 금지된 약속인 만큼 당연한 것이 아니다. 그래서 이 분을 보며 그런 내가 갑자기 부끄러워졌다. 당연하지 않은 배려를 당연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배려에 대한 감사와 미안함을 진심으로 표현하는 모습이 너무 멋진 어른 같았다. 가끔 이런 어른을 보면, 나도 꼭 저렇게 나이 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작가의 이전글 우리 모두가 시한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