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오 Dec 08. 2023

9. 관우 버찌

내가 사랑하는 버찌

2023년 9월 19일

화장실을 오랫동안 가지 못한 버찌는 19일 오후 5시부터, 다음 날 아침 8시까지 15시간 넘게 똥과의 전쟁을 치렀다. 가뜩이나 힘이 없는 버찌는 체력이 완전히 방전됐고, 우리 집과 버찌의 몸은 온통 모래 범벅이었다. 힘을 주면 복압 때문인지 나오라는 똥은 안 나오고 토를 엄청나게 했다.





2023년 9월 20일

버찌의 정신력은 대단하였고, 결국 전쟁에서 승리하였지만 왕똥을 싸고 난 뒤 5번 가까이 설사를 싸기 시작했다. 버찌와 함께하며 단 한 번도 설사를 싸는 걸 본 적이 없이 무서웠다. 내 생각에는 전날 준 베이비캣 캔이 기름져서 그런 것 같다. 이 날 버찌는 기진맥진한 상태로 하루종일 기절하듯 누워있었고 음식도 잘 먹지 않았다.





2023년 9월 21일

시간이 흐를수록 버찌는 아파하며 새벽 내 침을 흘렸다. 버찌를 돌보다 잠에 들었는데 새벽 4시쯤 이상한 소리가 들렸다. 소리를 따라가 보니 버찌가 화장실 타일바닥에 누워있었다. 베란다에 못 나가니 차가운 바닥을 찾아 떠난 것 같았다. 그런 버찌의 모습을 보니 속상해서 여기서 뭐하는거냐며 핀잔을 주고 얼른 방으로 돌아가라고 했더니 착한 버찌는 바닥에서 일어나 터벅터벅 방으로 돌아갔다.

다음 날 아침, 잠에서 깨 오른쪽으로 고개를 돌리니 입 주변이 침 때문에 까맣게 변한 버찌가 날 쳐다보고 있었다. 이젠 아파서 잠도 잘 못 자는 것 같았다. 뜬 눈으로 날 밤새 지켜보고 있었던 걸까? 볼을 살살 만져주며 아파하지 않는 부위를 쓰다듬어주니 골골송을 불렀다. "우리 아기 아파서 잠을 잘 못 잤어? 아파서 어떡해..." 내가 해줄 수 있는 말은 저거밖에 없었다.

출근준비를 마치고 버찌 아침식사를 준비했다. 전날 거의 굶다시피 한 버찌가 무언가 기대하는 눈빛으로 날 쳐다보고 있었다. 밥을 주니 오늘 아침은 다른 날보다 적극적으로 움직였다. 이리저리 턱에 묻혀가며 밥을 꽤나 잘 먹은 버찌는 힘이 났는지 눈빛에 총기가 돌았다. 밥그릇을 치우고 물을 갈아주러 주방에 갔다 내 방으로 돌아가니 초롱초롱한 눈빛과 함께 우뚝 서있는 버찌가 날 기다리고 있었다. 내 손에 든 물그릇을 기다렸는지 날 졸졸 따라오더니 바로 물을 마셨다. 찰나의 순간이었지만 또다시 옛날로 돌아간 것 같아 가슴이 욱신댔다.




출근 후 버찌가 잘 먹는 파우치가 다 떨어져 가서 주문을 했다. 다음 주가 연휴이고 오늘이 목요일인지라 마음이 조급했다. 처음에는 6개만 주문하려고 했으나 혹시나 우리 버찌가 추석 때까지 함께할 수도 있다는 희망에 여러 개를 주문했다. (추석 때 똑 떨어지면 문제가 심각해지기 때문이다. 버찌가 먹는 것은 오프라인에서는 판매하지 않는다.) 희망의 끈을 놓을 수가 없어서, 버찌의 정신력이 너무나도 강하고 의지가 있어 차마 소량구매할 수 없었다. 당장 오늘 아침에 봤던 생기 있는 눈빛에 나는 오늘도 믿고 일어날 수 있었다. 그렇게 매일을 버틴다.

작가의 이전글 8. 기쁨 그리고 놀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