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색깔있는 사람 퍼스널 브랜딩-6회

퍼스널 브랜딩- 편견 없는 유연한 사고의 파워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사소한 습관 퍼스널 브랜딩


인생을 여정이라고 부르는 까닭은

그 안에서 발견한 것을 어떻게 할지 

혹은 그 발견이 내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모르기 때문이다. 

-제임스 볼드 윈-


공정하지 못하고 한 쪽으로 치우친 생각.  

편견은 특정한 집단에 대해 편향된 의견이나 견해를 가지고 부정적인 평가를 내리는부모나 친구 혹은 미디어 등을 통한 사회적 학습의 과정이나 집단 간에 한정된 자원을 놓고 벌이는 경쟁과 갈등으로 인해 생겨나거나, 단순한 인지적 범주화의 과정을 통해 혹은 상대적 박탈감으로 적대감을 특정집단을 대상으로 포출함으로써 타나기도 한다.  <네이버 지식. 정현석 세무사>


세상에서 경험이 인간의 뇌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같은 인종을  알아보고 다른 인종을 알아보지 못하는 부분도 마찬가지로 신경생물학적인 특징이 아닐까?

타인의 얼굴에 나타난 여러가지 다른 표정을 읽고, 우리가 다가가고, 미소짓고, 공유하고, 도망치고, 혹은 재빨리 스스로 무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뇌 기저에 깊숙히 묻혀있는 방추형 얼굴영역이 친숙함과 낯섦, 친구와 적을 구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그럼 퍼스널 브랜딩에 있어 모르는 이의 얼굴이 수차례 타나났을 때 방추형 얼굴 영역의 활동을 연구해 보면 참가자들과 같은 인종의 얼굴이 바타났을 때, 사람들의 반응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아시아 여성은 범죄에 노출이 되며 범죄의 대상이 될까?  "우리가 왜, 이 특정한 여성을 골랐니?" 라고 물었을 대 '아시아인들은 사람을 구별할 줄 모르니까요. 그들은 우리의 얼굴을 봐도 누가 누군지 못 알아봐요.  그러니 얼마 좋아요.  범행대상으로 삼기 딱이죠'라고 용의자들이 말했다.


십 대들의 범죄 대상 선정, 공격장소, 방식에는 분명한 패턴이 있다.   흑인 청년들은 중년의 중국 여성 쇼핑객들로 북적이는 동네를 골랐고 피해자가 얼굴을 볼 틈이 거의 없도록 뒤에서 접근한 다음 핸드백을 빼앗아 재빨리 달아났다.   실지로 식별하지 못했다. 반면에 흑인 여성들은 슬쩍 보기만 해도 흑인강도 용의자를 지목하는 횟수가 한층 더 높았다.


남자도 여자의 헤어스타일만 조금 달라져도 잘 알아보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여자들이 상대방의 얼굴구별이 어렵다는 말은 좀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일명 " 안면 실인증" 이라는 말을 다소 낯설지만 안면인식장애라고 이야기하면 아 ~하 할지 모른다.  단순히 상대방의 얼굴을 잘 기억하지 못하고 외우지 못하는 수준을 넘어서 심할 경우에는 가족, 자기 자신의 얼굴조차 못 알아보게 되는 인지기능 장애의 일종입니다.

게중에는 선천적으로 얼굴인식장애를 겪는 사람들도 있다.  이런 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모든 사람이 이렇게 사는 줄 알았는데 한 번 본 사람 얼굴을 기억한들 곧 기억에서 멀어진다. 한 사람을 기억하기 위해 몇 시간을 뚫어져라 쳐다봐서 눈썹이 어떻게 생겼고, 눈의 형태는 눈 꼬리가 올라갔는지, 내려갔는지 입술이나 코 모양은 어떤지 얼굴형은 뭔지 다 파악해야 구분이 되는데 제대로 기억 할 수 없고 공감을 잘 하지 못한다.

기억력 문제인지? 안면인식 문제인지 잘 모르겠다.  하는 말도 한다.


공연히 흑인을 보고 핸드백을 꽉 움켜쥐는 행동은 편견을 반영한 것일까?  우리가 언제 편견에 사로잡혀 진실을 외면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얼마나 많은 사람이 자각이나 통제력이 아닌 외부의 요인에 따라 감정을 느끼거나 스스로를 인식할 까?  정말로 관대하고 공정한 사람이 되고 싶다는 바람만큼 그렇게 행동하는 빈도가 얼마나 될까?  편견이 우리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스스로 인식하고 멈추는 방법을 어떻게 배울 수 있을까? <편견. 제 2장. 37~58p>


사소한 것이라도 무엇인가의 성패가 달려 있는 상호작용이다. 우리는 새로움과 변화에 능숙하게 맞선다.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익숙하지 않은 난관을 만나면, 정서를 기반으로 하는 우리의 보상 체계가 우리를 생각해 내고 그중에서 하나를 가려낼 방법을 고안하도록 자극한다.  이 체계가 작동하지 않으면 우리는 선택을 하지 못한다. 우리는 정서 그주엥서도 특히 기쁨이 우리의 생활을 단순히 풍요롭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배웠다.  정서는 우리가 환경의 어려움에 맞설 수 있는 능력의 필수적인 성분이다.  아마 인공지능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하는 요소들 중에서 규정하기 가장 어려운 것은, 문제를 푸는 것이 즐겁기 때문에 문제를 푸는 컴퓨터를 만드는 일일 것이다. 퍼스널 브랜딩은 안면인식기능장애나 편견에 맞서서 자신의 정서를 기반으로 우리의 보상체계가 우리를 생각해 내고 그 중에서 다름을 특별함을 인정해야 비로소 안심이라는 브랜딩을 할 수 있다.  아시아 여성들이 사람을 잘 구별하지 못한점을 범죄 노출되기 싶다고 한다.  그럼 모든 아시아 여성은 안면 인식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말일까? 그건 절대 아니다.  예를들어 아시아 사람 외에 볼 기회가 거의 없으므로 구별하는데도 어려움이 있다고 본다.  이런 경험의 유무에 따라 다르다고 가정을 해 본다.  퍼스널브랜딩도 사소한 편견없이 유연한 사고를 하며 일상적인 사고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발상을 이끌어 낼 때 브랜딩 된다.


유연한 사고의 힘 중 

"쉴 새 없이 쏟아지는 엄청난 정보에서부터 더 긴밀하게 연결되고 있는 세계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처한 아찔한 변화를 묘사하기는 쉽지만 그런 변화에 우리가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에 대한 길잡이를 제시하기는 어렵다. 지혜롭고 설득력 있게 요구하는 것은 생각하는 방식 자체의 변화이다.   -일부 내용. 다니엘 핑크. -






 



작가의 이전글 색깔있는 사람 퍼스널 브랜딩-5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