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적 상징화-3
색의 상징화 연상- 은색, 금색, 회색, 분홍, 자주
오늘 아침도 눈을 떠서 먼저 포근한 극세사 마젠타 담요를 걷어 차고 불을 켜고 알람시계를 끈다.
그리고 화장실 불을 켜고 초록색 칫솔로 분홍색 치약을 발라 치솔질을 한 후 핑크 꽃 무늬 상의 잠옷을 아무렇게나 벗어 던지고 상의 만 회색 터들넥을 입고 위에 젯빛의 니트카디건을 걸친다. 그리고 방으로 들어가 다시자주색의 담요를 덮고 매일 하는 독서 동아리 클럽 줌으로 접속한다. 이렇게 말을 할 때 그리고 잠시의 나의 생활 속에 색이 차지하는 비중은 유채색에서 무채색까지 톤온 톤, 톤인 톤 배색이든 아니든 그냥 색이다.
색의 세상 속이다. 누가 말하지 않았는가? 요지경 세상이라고 바로 색 속의 세상이다.
-은색 : 퍼스널컬러의 글을 쓸 때 정리를 하겠지만 실버 혹은 은색은 특별한 색이다. 아니 좀 차가워 보이는 색이라고 말 하고 싶다. 부드럽고 차가운 색 . 순결과 순수함. 은빛을 나타내는 저녁 늦은 밤 하늘에 보이는 초롱 초롱한 달의 상징이다. 긍정적 상징으로 변화와 정화, 지혜, 무기력과 무감각에 대항하는 상징이다.
난 프랑스 레지스탕스라고 들어 보았을 것이다. 어딘가 지하 조직이지만 좀 낭만이 있고 은근하다고 표현을 해야 하나, 영화 제목은 기억이 나지 않는다. 프랑스 지하조직단원과 연인의 사랑이 잠깐 연출 된 부분이 있었다. 그 당시에 흘렀던 샹송 음악 같았다. 에띠 피아프의 사랑과 슬픔을 만드는 사랑하라 사랑하라.
하지만 확고한 저항력과 보호와 치유의 욕구를 나타낸다. 은색으로 자신의 존재가 순수하게 빛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금색 : 영화 소돔과 고모라의 사치스러움이 왜 자꾸만 내 눈에 밟힐까? 골드(금색)하면 좀 질린다는 생각이 든다. 그냥 금 몇냥 하면 무거운 중량감 부터 느끼게 된다. 태양에 관한 모든 것. 위대하고 귀하고 유일한 것 상징한다. 일명 유일무일한 존재하고 해야 한다. 긍정적 상징으로 애정, 성숙, 충만함, 깨달음, 성스러움, 영원성의 상징을 나타낸다. 골드하면 실버에 비해 좀 천박하다는 생각도 든다. 은 보다 순금이 가장 비싼대도 선듯 목이나 손 가락에 착용할 때 주저 주저 해진다. 24K가 아닌 겨우 18K 혹은 금을 실버로 둔갑 시켜서 끼고 다닌다. 부정적 상징으로 물질적 호사와 타락을 상징한다.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을 예고 하고 사치스러움은 파괴를 낳게 된다. 그러나 금색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색으로 귀하고 신비롭게 받아들이고 금색 풀 반짝이 사용하기를 좋아한다. 그림에서도 금색은 귀하고 유일한 것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된다. 구스타프 클림트도 금색을 그렇게 줄창 사용한 건 아닐까? 그렇게 귀부인들이 이 화가 앞에서는 누드도 고사할 정도로 너도 나도 모델이 되기를 원하는 것은 아닐까? 그의 관능적인 여성의 이미지와 찬란한 황금빛, 화려한 색채를 특징으로 성과 사랑, 죽음에 대한 알레고리로 많은 사람을 매혹시켰다, 그의 아버지의 직업은 금 세공사 이었다.
- 회색 : 지금도 후회가 되는 일이 하나 있다. 아이에게 회색옷을 입히는 것은 좀 삼가해야 하는데 나 편하려고 무난하다고 입힌 게 미안할 따름이다. 미 분화, 안개, 스모그, 구름, 중립적, 조용함, 침착함, 우울함을 상징하고 있다. 그래서 지금도 성인 중에는 선택 할 때 곤란함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 회색이 주는 느낌이 바로 이런 느낌이다. 엄마의 마마보이처럼, 혼자만의 결정을 선듯하지 못하고 늘 고민 고민을 하거나 아니면 다른 사람이 하는 데 그냥 생각없이 따라 가는 경우도 종 종 있다. 그리고 그늘 속에 가려져 있거나 잘 숨어 버린다. 또는 회색분자라는 말을 듣기도 싶다. 상대의 불신의 대상으로 오해를 받을 수 도 있다.
전지도 후퇴도 할 수 없는 어정쩡한 황폐한 땅에 비유할 수 있다. 회색 콘크리트에 작물이 자라지 못할 것이고 메마른 땅에 곡식은 말라 죽어 갈 수 있다. 변화에 둔감하며 변화를 바라지 않는 색이며 생동감을 거부하는 색이다. 침착하고 흥분하지 않는 색으로 조심성으로 균형과 타협을 찾기도 한다. 때론 슬픔과 비애의 기분으로 우울함으로 힘들어 할 수 있다. 청소년 시기, 사춘기 시기에는 회색옷은 젼혀 무난한 색은 아니다.
-분홍 : 애정과 사랑, 아름다움과 신비로운 사랑, 침착하고 나서지 않는 명량함을 상징한다. 분홍은 부드럽고 섬세한 감각적 영향을 준다. 또한 혈액순환이 잘 되는 사람의 피부 및 육체와 관련이 있다. 분홍은 인간내면에 있는 또 다른 아이다. 미 성숙한 나를 찾아 간다. 핑크는 언제나 유아스럽다. 예쁜 것이다.
- 자주 : 권력자의 위엄과 권위, 속세의 권능, 화려함과 축제 상징을 한다.
자주색은 상승되고 명량한(환하게 밝은) 기분을 주며 마음이 따스해지고 휴식을 준다. 경직된 것을 풀어주고 자유로움을 주면서 불안정하거나 방종해 지는 것을 막아 준다. 또한 보수적이지 않고 자신감을 갖게 하면 관용적이다. 반면에 속물근성도 감추고 있다. 자신이 다른 사람과 다르다는 은근한 마음이 자리를 잡고 있다.
특권계층의 엘리트라는 자부심를 때로는 거침 없이 보여주려는 심사를 드러 내기도 한다.
색의 연상 작용으로 인한 색이 전달하려는 메시지의 내용이 이렇게 나 방대하다는 것을 새삼 깨닫는것 같다. 너의 기분이 어때 할 때 바로 긍정적 단어와 부정적 단어로 말을 하면 100가지도 넘는다. 상담사 연수 때 부정적 단어를 100가지 정도는 적을 수 있어야 내담자(상담자)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헤아릴 수 있다고 했다.
사람의 얼굴을 쳐다 보면 그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색이 말한다. 심리적으로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