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가 심리학을 만나다-74회

당당한 자신감을 자꾸만 잃어간다-컬러를 몰라서 그래

컬러로 멋 내는 당당한 자신감


우연찮게 길을 지나다 한 아파트에 사는 이웃을 만났는데 아이와 엄마는 같은 디자인의 원피스를 입고 있었는데 딸 아이야 젊은 자체로만으로도 예쁘지 않을 수 없다. 그런데 상대적으로 그 엄마의 경우는 어디간 모르게 어색하다 보다는 남의 옷을 빌려 입은 것 같이 영 아니올시다.


비단 저 엄마 뿐이겠는가, 나 또한 그런 실수를 하고 있을지 모른다. 출근 시간에 총총 걸음으로 걸으며 아파트 앞을 빠져 나오는 길에 비싼 외제 자동차에 비싼 명품 옷을 걸치고 나왔지만 차와 옷과 사람이 안 어울려도 참 안 어울린다 하는 생각으로 뚜벅이는 대중교통을 향하여 힘차게 내 지른다.


우리 모두에게는 자신에게 어울리는 컬러와 디자인이 있는데 부모님 중에도 아빠와 아들이 같을 수 없고 엄마와 딸이 일치할 수는 없다. 엄마의 피부는 옐로우의 발고 화사하고 깨끗한 이미지의 봄인데, 아빠의 피부는 푸른기를 가진 검은 피부라면 겨울이다. 이럴 경우의 두 사람이 결혼을 하고 자녀을 낳는다면 봄, 여름, 가을, 겨울이 다 나올 수 있는 것이다. 혈액형도 마찬가지로 A형과 B형이 결혼을 하면 A형, B형, O형, AB형 다 나온다. 한 때 우스개소리로 완전범죄가 성립한다고 놀리기도 했다.


봄 계절 타입의 여성과 겨울 계절 타입의 남성이 결혼을 하면 봄 , 여름, 가을, 겨울 타입의 자녀가 태어난다. 아파트 앞에서 만난 그 엄마와 딸은 엄마는 겨울이고, 딸은 봄이었나 보다. 옷을 하나 입더라도 자기에게 어울리는 계절을 선택하면 훨씬 멋스럽게 입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계절 마다 특색이 있다.


그 계절마다의 특색은 화사한 봄은프리티, 캐주얼, 엑티브, 큐드 등의 4가지 봄 타입이 있으며, 소재는 레이스가 달린 얇은 소재에 플라워 프린트, 작은 물방울무늬, 귀여운 모양이 잘 어울리며 손으로 만든 작은 악세서리도 예쁘다. 귀여운 프릴의 원피스, 큐롯스커트, 7부 9부바지 탱크톱 등으로 조금은 앙증맞은 스타일의 밝은 노랑, 살구색, 연두색, 아이보리, 옥색,이 잘 어울린다.

슬라이드4.JPG 화사한 봄과 여름의 이미지


여름의 경우는 엘레강트, 심플, 로맨틱의 부드러운 여름 타입이 있으며, 실크, 캐시미어 등의 부드러운 소재가 적당하며 가는 줄무늬, 예쁜 꽃 무늬 , 하트모양의 프린트가 잘 어울린다. 파스텔 컬러의 보라, 블루, 옅은 회색, 핑크의 색상이 아주 고급스러워 보인다. 샤넬풍의 원피스, 니트 웨어, 앙상블의 여성스러움이 한층 더 매력적으로 돋보이게 해준다.


가을의 경우는 내추럴, 스포티, 고져스, 등으로 특히 이번 가을에 유행할 에스닉 패션의 이미지가 아주 멋스럽다. 코튼, 골덴, 가죽제품의 소재로 타탄체크, 페이즐리, 큼직한 문양이며 가을의 풍성한 갈색, 카키색, 짙은 베이지, 노랑이 섞인 빨강, 주황 등의 수실이 늘어진 가방, 웨스턴 컨트리 등의 부츠와 헐렁한 스타일의 긴벨트 등으로 집시 여인의 모습이 세련되어 보인다.


겨울의 경우는 드라마틱, 댄디, 포멀, 모던의 이미지로 울, 가죽, 모직 등의 소재가 어울리고 기하학적인 무늬, 추상적인 모양, 민무늬 등이며 대담하고 샤프한 느낌의 앵글부츠, 매탈릭의 화려한 장식이 멋스러워 보이며 원색의 파랑, 청색, 빨강, 보라, 무채색의 검정, 회색 등의 색상이 잘 어울리며 이번 유행 색상이 블랙과 갈색이라고 하니 이 거리를 한층 더 멋스럽게 걸을 수 있을 것 같다. 유행이 지난 디자인이라 하더라도 자신에게 어울리는 컬러를 찾아 코디를 해 본다면 자신감은 배가 될 것이다. 얼굴이 화색이 돌지 않고 영 기운이 없어 보이는 사람이 블랙을 입었다고 가정을 한번 해 보자 그럼 얼굴은 더 검고 지쳐 보여서 피부는 윤택함이 없이 거칠해 보여서 실제 나이보다도 5살은 위로 보일 수 도 있다.


슬라이드2.JPG 차분한 가을과 겨울의 이미지

여성 뿐만 아니라 요즈음은 남성들도 자신의 이미지 연출에 충실하며 자기 관리가 확실해야 하는데 얼굴 외모에 자신감이 없다면 사회생활에도 자신감이 없고 기운이 떨어질 것이다.


선전광고 중에 이런 광고가 있다.“ 로션 하나 바꾸었을 뿐인데” 그렇다. 자신의 색상을 알고 그 분위기에 어울리는 이미지로 연출을 하고 있다면 어느 누구든지 자신있고 당당하게 경쟁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경제가 어려우면 어려울수도록 자기 관리는 더 필요 할 것이다.


여성들이여 나의 경쟁력을 위해서 립스틱이라도 한번 바꾸어 본다면,

봄- 샐먼 핑크, 코럴핑크, 여름- 글로스가 반짝반짝한 핑크, 가을- 토마토레드색, 짙은 샐먼, 겨울-마젠터, 블루레드로 확신있게 말을 할 수 있게,


슬라이드1.JPG 남성의 이미지를 살려라

남성들은 넥타이의 색상과 디자인으로 바꾸자

봄- 도트 무늬의 밝은 베이지, 짙은 베이지로, 여름- 물방울무늬, 스트라이프 무늬의 은은한 핑크, 블루로, 가을- 페이즐리, 체크무늬의 짙은 갈색, 녹색으로, 겨울- 선명한 블루, 마젠터의 문양이 없는 민 무늬으로 멋스럽게 연출해 보자.


양복은 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으니 남편의 넥타이라도 하나 사러 가야겠다 !

우리는 자신이 가지고 태어난 피부색, 눈동자 색, 머리카락 색을 분석하여 블루베이스톤과 옐로우 베이스톤으로 나누어 보았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색채가 심리학을 만나다-73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