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실한 행복은 절대 소소할 수 없다

by 박희종

나는 와이프와 산책을 할 때마다 확실한 행복을 느낀다. 날이 좋은 날은 좋은 대로 날이 좀 궂은날은 그런대로 잘 준비해서 어디든 산책하는 것이 너무 좋다. 산책을 하면 손을 잡고 천천히 걷는데 휴대폰도 보지 않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한다. 걷다가 힘이 들면 쉬어가기도 하고 쌀쌀하면 따뜻한 차를 한잔 사서 나눠마시기도 하고, 장난을 치거나 웃긴 농담을 건네기도 한다. 그렇게 즐거운 산책을 하다 보면 삶의 치열함은 어느새 잊어버리고 여유로운 삶을 누리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가족들과 맛있는 음식을 함께 먹는 것도 내가 느끼는 확실한 행복이다. 가족들의 특별한 날, 맛있는 맛집을 알아보고 다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도, 인터넷을 뒤져서 환상적인 레시피를 찾아 비슷하게나마 만들어 함께 먹는 것도 너무 좋다.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다 함께 기분이 좋아지고 그로 인해 서로에게 더 따뜻한 감정을 주고받게 되는 시간들은 너무나도 감사하고 행복한 순간들이다.


나는 가끔 좋아하는 영화를 혼자 보는 것도 좋아한다. 이왕이면 사람이 좀 없는 극장에서 오롯이 혼자 집중해서 보는 것이 좋다. 그렇게 혼자 영화를 보다 보면 나 혼자 그 영화에 빠져드는 느낌이 들어서 재미있게 보기도 하고 사람들과 부대끼며 받은 스트레스들이 좀 풀리기도 한다.


한때 소확행이라는 말이 유행이었다.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나에게는 저렇게 확실한 행복들이 많다. 일 년에 한 번 정도 만나는 오래된 친구들과의 수다. 우연히 잠에서 깨서 보게 되는 손흥민 선수의 경기. 갓 구운 빵을 사 오는 것이나 잘 익은 과일을 먹게 되는 것도 확실한 행복이다. 찾다 보면 하루에도 몇 가지나 나를 행복하게 해주는 것들이 있다. 그리고 그런 확실한 행복들이 나머지 나의 고단함을 잊게 해 준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저런 행복들이 절대 소소하다고 말할 수가 없다. 출근길에 우연히 신호가 잘 안 걸리면 아침부터 기분이 좋고, 회사에서 먹는 토스트가 맛있게 구워져도 기분 좋게 시작할 수 있다. 직원들에게 던진 농담이 먹혀서 빵 터지거나 점심식사메뉴가 맘에 들어도 나는 행복해진다.


삶에 숨어있는 수많은 행복들이 나의 하루를 만들어 주고 있다. 그래서 나는 어떻게 하면 더 행복할 수 있을지 계속 연구할 수밖에 없다. 어차피 인생은 고난과 행복의 연속이다. 그 흐름 속에서 고난의 감정이 더 오래 남는지 행복의 감정이 더 오래 남는지에 따라 결국 삶의 만족도가 달라지는 것이다. 그래서 그 행복이 결코 소소할 수도 소소하다고 느껴서도 안 되는 것이다.


나는 하루 종일 행복할 수 있다. 눈을 뜨는 순간부터 내가 행복을 느끼는 모든 것을 열심히 찾고 다음 행복을 찾기 전까지 그 여운을 잘 간직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람의 마음은 참 간사하고 쉽다. 그래서 스스로 무엇인가 감정을 정하는 순간부터 모든 현상이 그 감정의 원인이 되어버린다. 그래서 같은 상황과 같은 결과라고 하더라고 참 다른 감정으로 기억하게 된다. 예를 들어 산책을 하려고 하는데 미세먼지가 안 좋다. 누군가는 이 상황에 짜증이 나고 중국 탓에 정부 탓에 한참을 투덜거릴 수도 있다. 하지만 나는 산책이 목적이라면 가까운 마트나 쇼핑몰을 간다. 좀 걷고 싶은 마음은 실내에서 쇼핑을 하면 다른 행복을 찾아보는 것이다. 만약 마트에서 돌아다니다 내가 좋아하는 제품이 행사라도 하고 있다면 그것 역시 확실한 행복이기 때문이다.


나는 그 모든 결정은 결국 자존감에서 온다고 생각한다. 내가 내 삶에 자신이 없고, 여유가 없다면 모든 결과에 나는 피해자가 되는 것이다. 하지만 반대로 내 삶의 주도권이 스스로에게 있다고 생각한다면 모든 사건의 해석이 나의 행동, 사고, 노력으로 인해 일어난 것이며, 달라지게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자존감은 나의 행복을 찾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조건일 수밖에 없다. 다만, 스스로 자존감을 높이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니 시작은 삶에서 행복을 찾으려고 노력부터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우리의 삶에서 아무리 작은 행복이라도 결코 소소할 수 없다. 우리는 결국 행복을 위해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작은 행복들을 찾아내고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며, 다른 이들의 행복을 망치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야심한 시간 출출함을 달래기 위해 시키는 치킨 한 마리의 행복

누군가의 행복을 위해 친절하게 전화를 받고 맛있게 만들어주는 배려

조금 늦게 도착해도 짜증 내지 않는 마음

조금 늦게 가져다준 것에 대한 진심 어린 미안함


확실한 행복을 위한 서로의 마음이 각자의 삶을 훈훈하게 만드는 것이다. 우리의 행복에 집중하자. 다른 이의 행복을 고려하자. 그렇다면 우리는 정말 하루 종일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이다.


1502377954102.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