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마이웨인 Dec 23. 2023

고등학교 자퇴생이 월 천만 원을 벌게 된 방법 (2)

노동시간을 늘리는 것은 정답이 아니다

사람들이 저소득층에 머무는 가장 큰 이유

지금 누구든 당장 돈을 더 벌 수 있는 방법은 단 2가지다.

지출을 줄이는 것 (잉여 현금을 만들어내는 능력)

수입을 늘리는 것 (수입을 늘리는 능력)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지출을 줄이는 부분에만 집중한다.

외식 줄이기

술 자주 안 먹기

취미생활 안 하기

비싼 물건 안 사기

가성비 따지기

이런 것들이 돈을 버는데 정말 중요한 습관인건 확실하지만

내 경험상 이것들만 가지고는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

하지만 반대로 수입이 2-3배만 늘어도, 우리가 일상에서 겪는

꽤 많은 문제들이 해결된다고 생각한다.

당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이상으로, 수입을 늘리는 부분에 엄청난 관심을 쏟아야 한다고 나는 말하고 싶다.

그때야 비로소, 쓰는 양도 조절되고 버는 양도 늘어나는, 즉 고소득층에 한 발짝 더 가까워질 수 있다.


돈을 더 벌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

돈이 벌리지 않는 근본적인 이유는,

같은 노동시간을 팔아도 값이 싸게 팔기 때문이고

그 노동의 가치를 스스로 올릴 줄 모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내 시간을 더 고가에 팔기 위한 길을 파기 시작했고,

노동 가치를 올릴 수 있는 지식과 기술(자산화 기술)을 배우기 시작했다.


값이 더 비싼 노동시간들의 예시

저가와 고가의 노동은 비슷한 수준의 지식과 전문성, 그리고 시간을 제공하지만,

둘의 시간당 가치는 180도 다르다.


예시 1:

셰프 1(저가)은 레스토랑에서 높은 수준의 조리 기술과 노하우로 노동을 제공하지만

셰프 2(고가)는 주방 운영 노하우가 필요한 "고객"에게 경영 및 운영 컨설팅을 제공한다.


예시 2:

디자이너(저가)는 회사가 진행하는 대형 프로젝트 업무의 일부분을 맡아 필요한 노동을 제공하지만

디자이너(고가)는 비슷한 수준의 경력과 지식으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를 총괄 진행한다.


예시 3:

포토그래퍼(저가)는 회사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결과물을 만들어내지만

포토그래퍼(고가)는 사진에 가치를 높일 줄 알고, 그 가치를 잠재고객과 올바르게 소통할 줄 안다


예시 4:

헤어 디자이너(저가)는 샵으로 방문하는 고객들을 응대하는 노동을 제공하지만,

헤어 디자이너(고가)는 샵이 아닌 나를 원하는 "고객"들, 즉 자신을 향한 수요를 만들어낸다.


예시에서 볼 수 있듯이 저가와 고가의 노동이 각각 제공하는 노동의 수준은, 완전히 다른 종류의 지식, 혹은 더 높은 수준의 경력을 요구하지 않는다. 단순히, 같은 노동(상품)을 누구(대상)에게 어떻게(방식) 제공하느냐에서, 노동가치가 엄청나게 달라진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저가 노동은 한 가지의 노동(상품)을 한 가지의 대상(회사)에게 정해진 매뉴얼대로 제공하지만

고가 노동은 한 가지의 노동(상품)을 여러 대상(고객)에게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제공한다


바로 여기서, 고가 노동으로 가는 과정에서 직종을 불문하고 2가지 문제가 필연적으로 발생한다.

고객은 어떻게 확보하는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은 어떤 방식인가?


1. 고객을 어떻게 확보하는가?

바로, 마케팅, 영업, 협상, 미디어광고, 카피라이팅, 강연연설 등과 같은 "자산화 기술"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2.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은 어떤 방식인가?

현대사회에 사는 모든 사람들이 고질적으로 겪는 문제들이 있다. 다행히도 많은 성공한 사업가들이 이미 그 문제점을 쉽게 공식화해 놓아서 우리는 그 공식을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돈 (커리어, 기술, 사업, 매출, 월급, 지출, 세금, 부동산, 주식, 코인 등등)

건강 (운동, 헬스, 외모관리, 영양, 마인드셋, 심리, 다이어트, 의학, 질병 등등)

관계 (연애, 성욕, 결혼, 대화, 소통, 대중연설, 협상, 언어 등등)


보면 느낌이 올 수도 있겠지만, 저 주제로 만들어진 온라인강의, 유튜브채널, 필드강사 및 방송들이 인기도 많고 돈도 많이 버는 이유는, 현대인의 원초적인 문제들을 해결해 주는, 마치 외식상권에서 치킨, 피자, 떡볶이 같은 언제나 수요가 넘치는 주제들이기 때문이다.


바로 우리의 노동을, 여러 대상을 상대로 저 세 가지 중 한 개를 직접적으로 해결해 주는 방식으로 노동을 제공하는 것이, 노동의 가치를 올리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노동가치를 올리는 방법 1: "자산화 기술"

(돈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지식 & 기술 aka High Income Skills)


어찌 됐건 우리가 시간을 판매할 거라면, 더 비싸게 판매할 수 있게 노동에 필요한 저 세 가지의 가치를 올려야 하는 건 확실하다. 

저 세 가지의 가치를 올릴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돈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자산화 기술"을 쌓고 배우면, 노동의 가치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게 된다.


자산화 기술은 다른 글에서도 언급했었고, 정말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직장을 다니면서 월급을 받는 사람들이 가장 접근하기 쉬운 기술들은 총 7가지다. 학위, 인맥,  상관없이 특히나 지금 같은 시대에는 누구나 배우고 싶으면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마케팅 Marketing

영업 Sales

영상제작 Video Production

협상 Negotiation

카피라이팅 Copy Writing

강연 및 연설 Public Speech

컨설팅 Consulting


수입은 "자산화 기술"의 숙련도와 정비례한다

본인들의 시간을 저가에 팔고 있는 직원들은 직종, 나이, 성별, 인종, 직책 불문 모두 3가지 항목을 회사에 판매하고 그에 대한 대가로 돈을 받는다.


1. 근무에 필요한 시간

2. 직책에 필요한 기술

3. 기술을 실행할 지식


모든 노동자들은 의사던 변호사던 운동선수던 공사장 인부던, 시장경제의 관점에서 봤을 땐 모두가 본인의 노동을 수입과 직접적으로 교환하는, 바로 본인의 시간을 판매하는 원리로 수입을 창출한다.


그러면 왜 누구는 더 벌고 누구는 못 버는 일이 발생할까?


그건 바로 우리의 전문기술(전공, 본업, 등등)을, 앞서 설명한 자산화 기술과 얼마큼 융합할 수 있느냐에 따라 그 가치가 달라진다.



다음 글에서 계속


매거진의 이전글 고등학교 자퇴생이 월 천만 원을 벌게 된 방법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