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글샘 Aug 30. 2022

학생 개별 특성 이해(외향과 내향)

국어과 학생 이해 기반 학생 주도 수업(1)

기초 언어 소양(문해력)을 바탕으로 우리는 국어 수업을 하게 됩니다. 수업에서는 ‘학생 주도 수업’으로 학습자가 궁극적으로 배움을 자기 지식화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학생이 주도적으로 배움을 구성할 수 있게 하려면 , 학습자 개별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사고를 할 수 있는 탐구 기능을 익힐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기질이나 성격유형 지표 등을 통해 학습자 이해를 기반으로 개별 특성을 고려하여 교수 학습 계획을 세울때 학생들은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성격유형 지표별 특징들로 아이의 특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첫째, 내향 또는 외향 지표입니다. 아이의 외향, 내향에 따른 행동 특징과 언어 표현의 특징을 떠올려 볼까요?

  

외향형의 아이들은 처음 보는 아이들과도 쉽게 이야기하거나 친해지는 편입니다.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도 비교적 활발하게 행동하는 편이구요. 여기 저기 친구나 아는 사람이 많기도 하지요. 슬프거나 기쁜 일이 생기면 즉시 부모님께 표현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기분을 잘 드러내기 때문에 남들이 잘 알게 되지요. 혼자 조용히 있기 보다는 바깥활동이나 어울려 지내기를 좋아합니다. 활발하고 적극적이라는 말을 많은 듣는 아이들이지요.


내향형의 아이들은 낯선 곳이나 아는 친구가 없는 모임에 가면 매우 불편해 합니다. 평소 침착하고 조용하다는 말을 자주 듣지요. 혼자 놀거나 조용히 책을 읽는 모습이 자주 눈에 띄지요. 생각이 많고 신중히 생각한 다음에 행동하는 편입니다. 자신의 의견이나 강점을 표현하는 데 재빠르지 않는 편입니다. 부끄러움을 타며, 누가 물어 보았을 때에야 대답하는 편이지요. 친구를 쉽게 사귀는 편이 아니며, 소수와만 친하게 지냅니다.  


그럼 외향형인지 내향형인지 어느 정도 추측이 가능한가요? 외향이 더 좋을까요? 내향이 더 좋을까요? 각각의 유형마다 가지고 있는 강점을 키워주고 약점을 보완해주는 교수 학습 계획을 세운다면 수업 시간에 좀 더 적극적으로 임하게 되겠지요.


강점과 약점을 살펴볼까요?

외향형의 경우 활발하고 적극적이며 낯가림이 없는 강점을 활용하여 리더 역할을 권장하거나 체험 활동 및 역할극, 노래 등 다양한 표현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겠지요. 에너지를 발산할 기회를 제공하거나 발표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즉각적인 반응으로 실수할 가능성이 있기도 합니다. 표현하기 전에 심호흡을 하거나 말하려는 것을 단어로 정리한 후, 말하도록 보완할 수 있지요. 에너지와 관심이 외부에 쏠려 있기 때문에 자신에 대한 일기쓰기를 권장할 수 있지요. 


내향형의 경우 생각을 많이 하고 글쓰기를 좋아하며 신중한 경향의 강점을 활용하여 쓰기를 통한 자신의 생각 표현의 기회를 제공하거나, 주제가 있는 소그룹 토의 기회를 제공하기를 권장합니다. 내향형의 경우는 발표를 어려워하고 표현을 잘 하지 않아 손해보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표현 시에 격려하고 긍정적인 반응을 제공하거나, 모둠 토론 토의 시 공평한 발표 기회 제공을 위해 개인별 발표 스틱 등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학급의 구성원의 개별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표현 방법을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표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둔다면 자신의 선호에 따라 학습에 부담을 줄이고, 배움을 극대화 할 수 있겠지요. 


매거진의 이전글 국어 수업과 문해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